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철원여행] 겸재 정선의 진경산수화, 이른 봄의 삼부연폭포 가는길

by 드래곤포토 2019. 3. 11.
반응형

■ 겸재 정선의 진경산수화, 이른 봄의 삼부연폭포

철원군청에서 있었던 3.1절 행사를 둘러보고 인근에 있는 삼부연폭포를 들어보았습니다. 삼부연폭포는 지난 여름에 다녀온적이 있지만 3월에 들어선 삼부연폭포의 모습을 보기 위해 찾았습니다.

철원군청 소재지에서 동남 방향으로 2.5km 지점, 명성산(921m) 기슭에 있는 삼부연폭포는 한탄강 유역내의 명소로 철원8경중의 하나이며 국가지질공원의 지질명소로도 인증된 곳입니다. 또한 2013년 CNN에서 선정한 한국의 아름다운 40곳 중 한 곳입니다.


IMG_3530

삼부연폭포 주차장입니다. 삼부연폭포 주차장은 과거 차도위에 넓직하니 자리하고 있습니다.


IMG_3533

삼부연 폭포를 가기위해서는 주차장과 연결되어 있는 오룡굴을 지나야 합니다.

오룡굴은 1973년에 개통된 길이 100m의 터널로 5사단 장병들이 변변한 장비 없이 인력으로 뚫은 굴입니다.

당시에는 용화마을 주민과 군사목적으로 차량한대정도가 지날 수 있는 좁은 터널로 만들어졌습니다.


IMG_3538

터널 내부에는 무슨이유에서인지 벤치가 양쪽입구에 2개 놓여있었습니다. 1973년에 만든굴은 최근에 만든 굴과 비교하면 깔끔하게 마무리되지 않은 모습입니다. 장병들이 고생을 많이 했을 것 같습니다.


IMG_3541

오룡굴을 벗어나면 앞쪽으로 부연사라는 암자가 보입니다.


IMG_3546

부연사와 삼부연폭포사이를 가로지르는 삼부연 차로가 길게 보입니다.


IMG_6552

오룡굴을 나와 오른쪽으로 고개를 돌리면 삼부연 폭포가 보입니다. 여름철에는 물가까지 내려가 볼 수 있으나 빙판때문인지 물가에는 내려갈 수가 없도로 차단되어 있었습니다.


IMG_6561

명성산 심산유곡에서 발원하는 맑고 깨끗한 계곡수가 20m의 높이 기암절벽사이로 세번을 꺽어지며 떨어져 장관을 이루는 곳이지만 날씨탓에 폭포가 얼어있습니다.

폭포 상단에는 얼음에 물이 쏟아져 내리고 있고 폭포는 얼어있지만 흐르는 물소리가 요란합니다.


IMG_6562

폭포상단 노귀탕에서 흘러내리는 물은 얼음위를 흘러내리고 있었습니다.


IMG_6568P

폭포 주변에도 얼음이 남아있어 그런대로 자연의 멋을 풍겨주고 있습니다.


IMG_3560

삼부연폭포는 3단폭포의 웅덩이가 마치 가마솥처럼 생겼다하여 붙여진 이름으로 약 20m의 높이입니다.

삼부연폭포는 궁예가 철원을 태봉의 도읍으로 삼을때 이 웅덩이에서 살던 이무기 3마리가 폭포의 바위를 뚫고 승천했다고 하는 전설이 있습니다. 이때 만들어진 바위의 웅덩이 세 개가 가마솥 모양과 닮았다 하여 삼부연이라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웅덩이 세개는 위부터 노귀탕, 솥탕, 가마탕으로 불립니다.


M진경산수화

삼부연폭포는 조선 후기의 화가 겸재 정선(1676-1759)이 금강산 유람 후에 그린 해안전신첩에 진경산수화라는 이름으로 그림을 담았습니다.

현재의 폭포 주변 모습과 똑같지는 않지만 옛모습을 추정해 볼 수는 있습니다.


IMG_6569

삼부연폭포를 둘러보고 다시 오룡굴을 통해 주차장으로 되돌아 갑니다. 오룡굴옆에 있는 터널이 용화터널로 2016년 12월에 개통된 터널입니다.


IMG_6573

다시 주차장에서 삼부연 폭포 위쪽으로 올라가보았습니다. 삼부연폭포 상단 노귀탕은 바닥이 일부 얼어있고 수량이 적어서인지 물은 많지는 않았습니다.


IMG_6574

삼부연폭포 상단 노귀탕에서 두번째 웅덩이인 솥탕으로 내려가는 바위의 모습입니다. 오랜세월 물살에 의해 곡면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IMG_6580

두번째 웅덩이인 솥탕은 주변은 얼어있지만 물이 고여 흐르고 있었습니다. 맨 아래 가마탕은 빙판으로 덮여있습니다.

삼부연 폭포는 중생대 쥐라기(약 1억7천만년전)에 암석을 뚫고 들어온 마그마에 의해 만들어진 복운모 화강암에 발달하여 암석의 절리를 따라 폭포의 방향이 3단으로 바뀌면서 형성되었다고 하네요.


철원 삼부연폭포

■ 인근 가볼만 한 곳

용화저수지는 겨울철 얼음이 얼면 빙어잡이로 잘 알려진 곳입니다. 지금은 평온한 모습의 저수지 모습을 보여줍니다.


IMG_3590P

용화저수지 옆으로 명성산 궁예길이 조성되어 있습니다. 겨울철엔 빙어잡이를 할 수 있어 많은 사람들에게 인기가 있는 곳입니다.

☞ 여행 TIP

▷소재지 : 강원 철원군 갈말읍 신철원리 산 23-4
▷입장료 및 주차비 : 없음
▷전화 : 033-450-5465(철원군 문화관광과)

 


 

- 드래곤의 사진속 세상풍경 / 이창룡 -

공감과 댓글은 더 좋은 글을 쓰게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