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맛집

[인제맛집] 황태구이정식의 시조, 용바위식당

by 드래곤포토 2019. 3. 18.
반응형

■ 황태구이정식의 시조, 용바위식당

서울양양고속도로가 생기면서 고성, 속초, 양양방면 강원도 여행시간이 단축되었습니다만 무슨일이던 장점이 있으면 단점이 있듯이 고속도로 이용으로 기존의 국도는 그냥 지나가게 되니, 주변 휴게소, 음식점 등은 타격이 있게되었습니다.

강원도에서는 동홍천 IC에서 인제를 거쳐 태백준령 미시령까지 약 80km에 이르는 국도 주변의 자연경관과 관광지를 연계해 미시령힐링가도라는 이름을 붙였습니다. 시간여유가 있는 경우 옛국도를 이용해 볼만 합니다.

서울양양고속도로를 이용하여 서울을 출발 동홍천IC에서 미시령힐링가도를 달리다 고성으로 가는길에 황태요리로 유명한 인제군 북면 용대리에 있는 용바위식당에 들렀습니다.


IMG_5823

미시령힐링가도를 달리다 용대교를 건너면 좌측에 매바위 인공폭포가 보입니다. 매바위 인공폭포는 2002년 82미터 높이의 매바위에 물을 끌어올려 조성한 인공폭포로 아시아 최초로 '아이언웨이(Iron Way)'라는 암벽등반 코스가 개설되어 있고 겨울에는 빙벽등반으로도 인기가 많은 곳입니다.

제가 갔을 때는 해빙기라 그런지 암벽을 타는 모습은 볼 수가 없었습니다.


IMG_1822

매바위인공폭포에서 약 500m를 더가면 용바위식당이 왼쪽에 있습니다.


IMG_1823

용대리 황태요리 원조집으로 잘 알려진 용바위 식당은 1978년 식당문을 열었으며 황태건조의 원산지 용대리에서 처음으로 황태요리를 시작했다고 합니다.


IMG_1824

점심때라 그런지 식당안에는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황태구이정식을 개발하여 상품화함으로써 이제는 인제군의 향토먹거리로 자리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IMG_1825

1991년 처음으로 황태구이정식을 개발하여 상품화하여 이제는 인제군의 향토먹거리로 자리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주문은 황태구이와 국, 밥이 나오는 황태구이정식으로 했습니다.


IMG_1829

황태구이 정식은 용대리황태의 참맛을 느낄 수 있는 황태구이, 밥, 황태국, 김치, 깍두기와 계절별 토속나물 반찬을 곁들여 내놓습니다.

용바위식당을 운영하는 주인장은 용대리 황태요리 본연의 맛을 간직해와 전통음식분야의 명인인증서도 갖고 있다고 하네요


IMG_1830

용바위식당에서 밥상에 올리는 황태는 모두 이곳 용바위황태덕장에서 말린 것으로 30여년간 용대리 용바위 황태덕장을 운영해오고 있습니다.

용대리 덕장엣 황태를 직접 말린 것을 손수요리를 해서 내놓고 있어 용대리 황태의 제맛을 느껴볼 수가 있습니다.


IMG_1832

황태의 진한 국물 맛이 일품으로 용바위식당의 황태해장국은 술먹은 다음날 숙취로 인한 불편한 속을 편안하게 해준다고 합니다. 3월에 황태가 최고의 맛을 내는 시기라 합니다.


IMG_1837P

식당내부에는 용바위 황태덕장에서 말린 황태는 물론 황태채, 오징어젓, 인진쑥, 치커리, 돌미역등 특산물 등을 판매하는 매장도 함께 있었습니다.


IMG_1838

식사를 마치고 나와서 보니 식당 건너편 우측에 식당에서 운영하는 용바위 황태덕장 냉동, 저운저장 창고가 보입니다.


IMG_1839

식당 건너편에 좌측에는 용바위 황태덕장 가공작업장이 있습니다.


IMG_1850

식당옆에도 저온저장고가 있었습니다. 용바위황태덕장은 황태 건조에서 부터 가공, 유통전문으로 겨우내 정성껏 말린 용대리 황태를 식당 등에 직거래 납품하고 있다고 하네요


IMG_1841

건조 장소와 방법에 따라 명태는 여러가지 이름이 있습니다. 건조장소에 따라 바닷가에서 말리면 북어라 하고 민물에서 24시간이상 담구어 영분을 제거 시켜 지대가 높고 한겨울 내내 눈이 많이 오는 추운산에서 2개월이상 건조한 것이 황태입니다.

IMG_1843

용바위 황태덕장은 황태건조에 최적의 자연환경을 갖춘 용대리에 위치하고 있어 겨울이면 차가운 바람과 많은 눈이 내려 명태가 얼고 녹고 반복하면서 최고의 황태가 만들어집니다.


IMG_1848

용바위황태덕장 주인은 1960년말경인 17세때부터 황태 덕거리일을 하시어 현재까지 용바위황태덕장에서 손수 황태를 말리고 있는 용대리 황태 1세대입니다.

명태는 바닷가에서 바로 잡은 것은 생태, 바닷바람에 말린것은 북어, 고냉지인 산간 덕장에서 말린 것은 황태라고 부를 정도로 예로부터 우리국민들에게 사랑받아온 생선입니다.

30여년 인생이 녹아있는 명인의 황태요리 맛을 기회가 되시면 들러보시기 바랍니다.

☞ 여행 TIP

▷소재지 : 소재지 : 강원 인제군 북면 진부령로 107
▷전화 : 033-462-4079

- 드래곤의 사진속 세상풍경 / 이창룡 -

공감과 댓글은 더 좋은 글을 쓰게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