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홍천여행] 자연환경연구공원,오감만족 자연체험학습의장

by 드래곤포토 2019. 5. 13.
반응형


■ 오감만족 자연체험학습의장, 자연환경연구공원

강원도 홍천에 있는 자연환경연구공원은 야생화 등 각종 희귀식물들과 그 외의 자연물까지 다양한 체험행사를 하고 있는 곳입니다.

약 63만평의 규모로 크게 4개의 구역(연구교육구역, 수질환경 및 조류관찰구역, 자연관찰연구구역, 탐방모니터링구역)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방대한 규모의 자연환경연구공원은 한번에 다 돌아볼 수 없어 연구교육구역의 '자연환경연구관', '수생식물원', 자연관찰연구구역의 '곤충생태원', '나비관찰원' 등을 소개합니다.

아이들의 체험학습 장소로도 많이 애용되고 있지만, 아이와 함께 떠나는 가족의 생태여행지로 가볼만한 곳, 자연환경연구공원을 소개합니다.


IMG_0589

강원도자연환경연구공원은 생태체험 학습과 생태교육 전문가 양성, 생태복원 연구라는 세 가지 큰 목적을 갖고 조성된 생태종합공원입니다.

강원도의 지형과 물길을 따라 약 5km 길이의 산간계곡에 오밀조밀 조성된 공원은 인간의 삶과 자연의 관계를 주제로 한 자연스러운 관람 구역이 많아 도시 아이들에게는 그저 보고 걷는 것만으로도 훌륭한 생태체험을 안겨줄 것입니다.

1997년부터 준비해 2008년 5월에 개장을 한 강원도자연환경연구공원은 춘천시 동산면과 홍천군 북방면 일대의 약 19km² 부지에 조성되었습니다.

다른 지역의 생태공원은 확 트인 넓은 부지에 평면으로 조성된 곳이 많은데, 이곳은 강원도의 지형적 특성을 고려한 듯 약 5km 길이의 산간계곡을 따라 오밀조밀하게 조성한 것이 특징입니다.


IMG_0179

제일먼저 강원도 자연환경연구관(본관)에 도착했습니다. 본관에는 전시실과 환경연구사무실이 있습니다.


IMG_0189P

본관에서 우선 타요버스를 컨셉으로한 투어전기차를 탑승을 하고 자연관찰 연구구역인 곤충생태원까지 갔습니다. 도보로 약 30분 걸리는 2KM 거리를 투어전기차로 약 6분 정도 소요되었습니다.


IMG_0350P

투어전기차를 타고 가다 보면 왼쪽에 있는 절벽바위에 명종위기 야생생물 2급 식물인 '분홍장구채'를 볼 수가 있습니다. 이 곳 분홍장구채는 자연환경연구공원에서 복원해 놓은 것입니다.

분홍장구채는 석죽과에 속하며 강원도 영월에서부터 압록강까지 분포하는 북방계 식물로 주로 가파른 절벽의 바위틈에서 자라며 9월 정도에 분홍색 꽃을 피웁니다. 9월이 되면 식물사진전문가들이 촬영을 위해 이 곳을 찾아온다고 합니다.

■ 자연관찰연구구역

자연관찰연구구역에는 멸종위기식물언 등 3개의 온실과 산림곤충 생태관찰지, 잠자리생태관찰지 등 관찰지 5개소가 있습니다만 곤충생태원, 나비식물원, 멸종위기식물원을 소개합니다.


IMG_0335

곤충생태원앞에는 습지가 조성되어 있습니다. 습지를 조성하여 다양한 생물의 서식처가 되는 공간을 만들어 주고 있습니다.

곤충생태원

온실 속에 있는 곤충들의 서식환경과 활동모습을 직접 관찰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IMG_0218P

곤충생태원은 아열대 온실 속에 왕사슴벌레, 장수풍뎅이, 반디불이 등 곤충들의 서식 환경과 활동 모습들을 눈으로 직접 보면서 체험할 수 있는 곳으로 꽃과 식물들이 어우러져 환상적인 분위기를 자아냅니다.

나비관찰원

나비식물원은 망사로 이루어진 돔 시설물 안에서 자라는 나비들의 모습을 구경할 수 있는 곳입니다.


IMG_0236P

이 곳에서 흰나비, 호랑나비 등 날아다니는 나비들의 모습과 나비알들을 직접 보실 수 있습니다.

멸종위기식물원

멸종위기식물원에는 30여종의 멸종위기식물들을 감상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IMG_0293P

멸종위기식물원에는 왕제비꽃, 날개하늘나리, 개병풍 등 멸종위기 식물들을 한자리에서 볼 수 있습니다.


IMG_0305P

멸종위기 식물원 뒤쪽에는 산지수변습지가 조성되어 있습니다. 산지수변습지 조성을 통해 다양한 생물자원의 보전 및 가재와 보통옆새우, 반딧불이와 다슬기, 물달팽이 등의 서식공간을 만들어 주고 있습니다. 이 곳에서는 현재 올챙이들을 쉽게 볼 수가 있었습니다.


IMG_0355P

자연관찰연구구역을 둘러본후 연구교육구역에 있는 자연환경연구관(본관)으로 다시 왔습니다. 본관 입구에서는 살아있는 한국의 토종개구리인 금개구리를 보실 수 있습니다.

금개구리는 참개구리와 비슷하지만 등 옆선에 선명한 금색 융기가 두 줄로 돌출되어 있어 금개구리하고 불립니다. 성체가 되면 6cm 내외가 되고 등은 금색의 두 옆선을 제외하면 전반적으로 밝은 녹색을 띄고 있습니다.

■ 자연학습생태공간

강원도자연환경연구관 전시실은 제 1,2전시실이 2층에, 3전시실이 1층에 조성되어 있어 2층에 먼저올라가 관람을 해야 합니다.

제1전시실

제1전시실은 숲으로의 초대, 신비한 숲속 동물세계, 희귀 멸종위 동식물로 전시공간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IMG_0430P

제1전시실은 숲속친구들이라는 주제로 숲속세상과 땅속, 신비한 숲속 동물세계와 희귀 멸종 위기 동식물을 볼 수가 있습니다.

제2전시실

제2전시실은 물속 세상을 알아보는 곳입니다.


IMG_0462P

제2전시실에서는 계곡에 사는 철새, 계곡주변에서 볼 수 있는 부엽식물, 정수식물 들을 볼 수 있으며 잠자리의자와 나비의자에 앉아 자연환경연구공원을 둘러 볼 수있는 영상을 볼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제3전시실

제3전시실은 나무와 숲의 혜택과 가치를 알아보고 생태계 보존을 위해 숲과 나무를 어떻게 하면 살릴 수 있는지 알게 합니다.


IMG_0493P

숲에 사는 곤충들에 대해서도 소개하고 있고, 체험공간은 공기오염을 줄이기 위한 탄소자전거, 미로공간 등 아이들 체험공간이 다양하게 마련되어 있습니다.

생물전시실

생물전시실에서는 하천에서 서식하는 물고기를 만나 볼 수 있는 공간입니다.


IMG_0517P

생물전시실의 수족관에서는 헤엄치고 있는 가물치, 쏘가리, 버들치, 피라미 등을 볼 수가 있습니다.

■ 수생식물원

자연환경연구관 건물 뒤쪽 야외에 수생식물원이 있습니다. 연못주변에 데크 시설이 되어 있어 연못내 물고기와 주변 수생식물들을 직접 볼 수가 있습니다.

 


IMG_0542P

수생식물원에서는 노랑어라연, 수련, 옥잠화 등 수생식물과 잉어, 붕어 등이 서식하는 연못과 기린초, 비비추 등 야생화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 다양한 체험프로그램 운영

자연환경연구공원에서는 목공예, 탁본, 팔찌만들기 등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여기서는 친환경화분만들기와 나무목걸이 체험을 소개합니다.

도우아트(친환경화분 만들기)

도우아트란 친환경 광물질(발포세라믹)과 재활용을 활용한 리사이클링 창의교육으로 도우를 이용하여 화분을 만드는 것입니다.


IMG_0569P

발포세라믹은 시멘트를 대체하는 친환경 건축자재로써 물과 반응하여 기포가 발생되는 광물입니다. 도우분과 물이 반응하면 기포가 발생하면서 열이나고 굳어집니다.

도우를 이용하여 화분을 만든 후 화분에 다육식물을 심는 체험입니다.

목공예체험(나무목걸이 만들기)

나무목걸이 만들기는 동그란 나무판에 여러가지 나무조각을 붙여 목걸이는 만드는 체험입니다.


IMG_0586P

둥근 나무판에 나무조각을 이용하여 형태를 만들고 다양한 색깔을 입히는 체험입니다.

강원도 자연환경연구공원에서는 유아부터 청소년까지 다양한 생태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자유관람은 정해진 이용시간내에 가능하나 체험 등 교육프로그램이나 탐방로 입장은 사전예약을 해야 합니다.

제1회 멸종위기동식물 페스티벌

강원도자연환경연구공원에서는 5.17(금)~19(일) 3일간 생물 다양성의 달과 가정의 달을 맞아 멸종위기 동식물 페스티벌을 개최합니다. '우리가 그린(green) 페스티벌'이라는 이름으로 다양한 체험행사를 진행합니다.


festival_1

유아 숲 체험, 숲 해설 프로그램, 멸종위기 생물 퀴즈 등 이벤트와 에코백 만들기, 나무 목걸이 만들기 등 산림교육 프로그램을 체험할 수 있으며. 숲속 음악회, 마술쇼, 피에로 공연, 사물놀이 등 다양한 공연도 즐길 수 있습니다.


festival_2

행사 기간중에는 다양한 멸종위기 식물을 볼 수 있는 멸종위기식물원과 많은 나비를 볼 수 있는 나비관찰원까지 탐방객들의 편의를 위해 '타요버스' 콘셉트의 전동차(14인승)를 운행할 예정이라하니 이번기회에 자연환경연구공원을 관람하시면 더욱 편리하게 둘러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 같습니다.

☞ 여행 TIP

▷소재지 : 강원도 홍천군 북방면 생태공원길 319
▷이용시간 : (3~10월) 10:00~18:00, (11~2월) 10:00-17:00
▷입장료 : 무료
▷전화 : 033-248-6570
▷홈페이지 : http://ecopark.gwd.go.kr


- 드래곤의 사진속 세상풍경 / 이창룡 -

공감과 댓글은 더 좋은 글을 쓰게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