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다리가 바꾼 섬, 신안섬(중부권)

by 드래곤포토 2020. 6. 11.
반응형

 

우리나라에는 약 3,300개가 넘는 섬이 있다고 합니다. 그중 1/3인 1004개의 섬이 전남 신안에 모여 있습니다. 이리하여 신안섬을 '천사섬'이라고도 합니다. 신안섬은 중부권, 남부권, 북부권, 흑산권 등 4개 구역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2019년 4월에는 압해도와 암태도를 잇는 '천사대교'를 개통하였습니다. 덕분에 목포와 압해도, 암태도, 자은도, 안좌도, 팔금도, 자라도, 추포도, 박지도, 반월도 등 신안 중부권 섬들이 하나로 이어졌습니다.


낯설고 멀게만 느껴졌던 섬을 배 대신 이젠 차를 타고 신안의 여러 섬을 구석구석 둘러볼 수 있게되었습니다. 신안섬 4개 구역중 이번에 여행한 중부권, 북부권 섬 일부와 마지막날 목포에서의 여정을 3편에 나누어 소개합니다.


다리가 바꾼섬, 신안섬 (중부권)

신안의 중심인 중부권은 압해도·자은도·암태도·팔금도·안좌도 입니다. 압해도는 신안군청이 위치한 행정의 중심지이고 자은·암태·팔금·안좌도는 지리적으로 신안의 중심에 위치한 교통의 중심지로 신안군에서는 '중부권'이라 불립니다.


IMG_1966P

신안섬 중부권 여행은 천사대교를 건너면서 시작됩니다. 2019년 4월에 개통한 천사대교는 신안군의 1004개섬의 특성을 반영하여 '천사대교'라 이름지었습니다. 신안군의 6개섬을 연결하는 다리로 신안섬 관광의 날개를 달아준 다리입니다.

총 길이는 10.8㎞. 다리 교량 구간 길이는 7.22㎞로 국내 최장 거리의 해상교량입니다.

■ 보라빛 다리(퍼플교)로 연결된 반월도, 박지도

퍼플교는 안좌도 두리마을에서 박지도, 박지도에서 반월도를 잇는 총 1,462m의 목교입니다. 갯벌에서 서식하는 짱뚱어 등 갯벌 생물을 관찰 할 수 있는 곳입니다. 제가 간날은 바닷물이 들어와 차있어 갯벌은 볼 수 없었습니다.


IMG_1975

퍼플교라는 이름을 갖게된 유래는 반월, 박지도가 보라색꽃과 농작물이 풍성한 사계절이 꽃피는 1004섬의 의미로 퍼플교라 한다고 합니다.


IMG_2010

박지도는 바가지 모양이어서 이름이 유래되었다 합니다. 이 곳에는 라벤더 정원이 있습니다만 이미 꽃이 시들었다하여 가보지는 않았습니다.


IMG_2008P

박지도에서 반월도를 퍼플교를 통해 오고갈 수 있습니다. 반월도는 섬 형상이 반달처럼 생겼다고 해서 반월도라 합니다.

세종실록 지리지에 의하면 1450년 말 40여필과 관리하기 위하여 사람들을 입도 시켰다는 기록이 전해옵니다.

반월도 당숲은 생명의 숲 산림청 유한킴벌리가 선정하는 "제14회 아름다운 숲" 전국대회에서 공존상을 수상. 1982년 12월 3일에 신안군 보호수로 지정된 300여년 된 팽나무 3그루가 있습니다.


IMG_2021P 지붕이 온통 보라색인 안좌도 두리마을

지금은 두리마을에서 박지도, 반월도를 갔다가 되돌아 나와야 하지만 두리마을과 반월도에 목교를 신설하고 있어 앞으로는 두리마을에서 박지도, 반월도를 순환할 수 있게 됩니다. 목교가 완성되면 앞으로 입장료를 받을 계획이라 합니다.(일반 3천원, 청소년 2천원, 어린이 1천원)

☞ 여행 TIP

▷소재지 : 전남 신안군 안좌면 소곡리 599-4 두리마을
▷박지도 둘레길 : 2.1km 30분 소요
▷반월도 둘레길 : 4km 60분 소요


■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서양화가, 수화 김환기 고택

한국의 대표적 서양화가로 우리나라 전통미를 현대화 시키는데 주력한 수화 김환기(1913-1974)화백이 태어난 곳으로 현재 안채와 화실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김환기는 우리나라 모더니즘의 제1세대 화가로 한국의 고전적 소재를 추상적 조형언어로 양식화하여 한국미술의 새로운 전기를 마련한 인물로, 이곳은 그의 유년기와 청년기 작품 활동이 이루어졌던 공간입니다.


IMG_4083

김완기 고택의 안채는 ‘ㄱ’ 자형 기와집으로 평면구성은 좌측으로부터 곳간, 건넌방, 대청마루, 안방, 부엌 순으로 꾸며져 있고, 부엌 앞쪽으로 꺾어져서 다시 방 한 칸이 드려져 있습니다.

다듬은 방향 초석 위에 방주를 세운 납도리집 형식이며 부엌의 판장문만을 제외하고 모두 띠살문입니다. 화실은 ‘ㅡ” 자형 납도리집입니다. 두 건물은 전통가옥이 그대로 들어서면서 사회의 변화에 따라 실용적으로 변용되어 가고 있는 모습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


IMG_4083P

20세기 초 한옥건물의 생활상을 엿볼 수 있는 실존자료라는 점에서 또 다른 가치를 찾을 수 있는 건물입니다. 1992년 지방기념물 제148호로 지정되었으며 2007년 국가 중요민속자료 제251호 지정되었습니다.

☞ 여행 TIP

▷소재지 : 전남 신안군 안좌면 김환기길 38-1


■ 일제강점기 항일 농민운동의 발원지, 암태도 소작인 항쟁 기념탑

암태도 소작인 항쟁 기념탑은 1923년 전남 신안군 암태도 농민들이 일제와 한국인 지주의 횡포를 견디다 못해 본연히 항거했고, 농민 운동의 기폭제가 됐던 항쟁을 기념하는 탑으로 1998년 4월25일에 세웠습니다.


IMG_4108

암태도 소작인들의 고율 소작료 인하운동으로 1923년 8월에서 1924년 8월까지 소작료 불납운동 과정에서 많은 농민이 구속되고 희생하여 이를 기념하기 위해 높이 6.74m에 탑을 세워 암태도의 숭고한 소작인 항쟁을 기념 하고 있습니다.

일제침략에 근간을 이루는 대지주 및 일제탄압에 대한 반봉건, 반외세적 경제 및 정치투쟁으로써 후세에 길이 남을 역사적 보존가치를 지내고 있습니다


IMG_4122P

소작인 항쟁 기념탑공원에는 여러가지 의미를 담은 돌로된 상이 있습니다.

원앙새 상은 암태도 소작쟁의 운동에 대해서 전국 각지에서 격려로 힘을 보태고 사랑으로 보듬어 주었던 것으로 상징적으로 표현하였습니다. 홍어 상은 섬지방에서 들고 일어섰던 대표적인 소작인 항쟁이라고 하여 지역특산물인 홍어 모양에 비유하여 상징적으로 표현하였습니다.

탱크 상은 암태도 힘 없는 소작인들이 대지주와 일제 비호 세력 에마스 탱크 같이 밀어붙여 항쟁했던 것을 상징적으로 표현하였습니다. 왼손 주먹 상은 암태도 소작인들이 대지주와 일본 경찰 등 비호세력에게 맨주먹으로 대항하며 싸웠던 것을 상징적으로 표현하였습니다.

☞ 여행 TIP

▷소재지 : 전남 신안군 암태면 단고리 542-1


■ 기동삼거리 동백나무 머리벽화

천사대교를 건너면 자은면과 팔금면, 안좌면이 갈라지는 기동삼거리 담벼락에 예쁜 애기동백나무가 고개를 내밀고 있습니다.


IMG_4134

이 나무를 머리 삼아 환하게 웃는 할머니 할아버지 얼굴이 담벼락에 그려져 있습니다. 처음에는 할머니 얼굴을 그렸는데, 서운해하는 할아버지의 마음을 전해 들은 신안군이 애기동백나무를 한 그루 더 심고 할아버지 얼굴을 그려 부부 벽화가 탄생했습니다.


IMG_2026M

이 벽화는 천사대교 개통을 앞두고 신안군 출신 김지안 작가가 그린 것으로 주인공인 노부부 이름은 문병일(78)씨와 손석심(79)씨로 현재 이 곳에서 살고 있습니다.

☞ 여행 TIP

▷소재지 : 전남 신안군 암태면 중부로 1927


■ 자연산의 맛, 사월포횟집

여행 첫날 분계해수욕장을 향하는 길에 점심을 먹기위해 자은도에 있는 사월포횟집을 들렀습니다.


IMG_4158P

회가 자연산이라 하나 뼈를 포함하여 나와 개인적으로는 먹기가 좀 그랬습니다. 같이 간 일행이 맛있다고 하는 것으로 보아 기호에 따라 호불호가 갈릴 수 있습니다.

☞ 여행 TIP

▷소재지 : 전남 신안군 자은면 사월포길 207
▷영업시간 : 11:00~21:30
▷휴무일 : 격주 월요일
▷전화 : 061-271-3233


■ 천년의 숲, 자은도 분계해수욕장 여인송숲

고운 모래가 이어져 있는 자은도 분계해수욕장 해변 뒤편으로 울창하게 우거진 해송숲이 있습니다. 이 해송숲은 2010년 제 11회 아름다운 숲 전국대회 천년의 숲부분에서 아름다운 어울림상을 수상하기도 하였습니다.


IMG_2060M

분계해수욕장은 마을이 흰모래로 되어 있다하여 백산리라 부르게 되었고 해넘이가 아름다운 해수욕장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해수욕장 주변에는 어른 팔로 감싸기 어려울 정도로 굵은 소나무들이 군락을 이루고 있어 시원한 그늘아래 여름 피서를 즐기기에 안성맞춤입니다.


IMG_2053

이 곳 해송숲에 아름다운 여인이 하늘을 향해 거꾸로 물구나무 서있는 모습인 여인송은 슬픈전설을 가지고 있습니다.

가난하지만 고기잡이를 하며 행복하게 살던 부부가 어느날 사소한 말다툼으로 부부싸움을 하고 나간 남편이 돌아오리를 기다리다가 거꾸로 떨어져 동사한 부인에 대한 이야기가 전해지고 있습니다.


IMG_2079P

여인송 이외에도 물구나무 서있는 듯 한 나무를 볼 수 있고 그사이에 사람이 들어갈 정도입니다.

원래 여인송 숲은 조선시대부터 방풍림으로 조성한 숲으로 인근에 매의 형상을 닮은 응암산, 소의 뿔을 닮은 우각도와 함께 아름드리 해송 100여 그루가 장관을 이룹니다.

☞ 여행 TIP

▷소재지 : 전남 신안군 자은면 자은서부 2길 631-19(백산리 821)


■ 국내최대규모, 신안 섬 수석정원

분계해수욕장을 나와 압해도로 가는길에 신안 자연휴양림에 건설중인 수석정원을 잠시 들러보았습니다.

수석정원은 수석미술관과 함께 6월말 개관을 목표로 막바지 정리작업이 한창이었습니다.


IMG_2148

섬으로 형성된 신안군의 자연은 오랜 세월 파도와 바람을 견뎌내며 이뤄진 절경으로 기암괴석과 다양한 종류의 수석이 산재해 있다고 합니다.

수석정원에는 벽천 1개소와 연못 3개소, 계류 180m가 조성되고, 야생화 130여종과 바위솔 30여종, 수목 25종, 조경석 2,672t 등이 어우러져 멋진 풍광을 연출하고 있습니다.


IMG_2155

신안 자연휴양림은 해변을 끼고 있는 전국 유일의 해상 자연휴양림입니다. 이곳에 수석정원이 완성되면 관광객들에게 사계절 꽃피는 휴식공간으로 볼거리를 또하나 제공하게됩니다.

섬 수석정원은 자은도 백산리 군유지에 국내 최대 3,200평 규모로 조성하여 신안 주요관광지로 육성해 나갈 계획으로 있다고 합니다.

☞ 여행 TIP

▷소재지 : 전남 신안군 자은면 자은서부2길 508-68


- 드래곤의 사진속 세상풍경 / 이창룡 -

공감과 댓글은 더 좋은 글을 쓰게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