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여행

매일 새로운 얼굴, 속초여행 1박2일 (2)

by 드래곤포토 2020. 11. 27.

매일 새로운 얼굴, 속초여행 1박2일, 둘째날

큰 이동없이도 산과 바다, 호수와 온천 모두를 만날 수 있는 속초로의 여행은 다이나믹합니다. 산과 들, 바다에서 나는 풍부한 식재료로 만든 산해진미 또한 가득합니다.
수상례포츠, 해양레저 등 즐길거리가 풍부하고 체험거리도 다양하니 매일 새로운 얼굴로 색다른 오늘 기대하게 하는 속초는 알면 알수록 매력이 넘치는 도시입니다.
늦가을 11월 중순에 다녀온 속초여행 1박 2일 둘째날을 소개합니다.

■ 둘째날 아침식사 황태구이정식, 미가

숙소를 나와 아침은 한화리조트 부근에 있는 황태구이집 미가를 찾았습니다.

이집은 제가 2년전 봄에 들렀던 집으로 황태구이와 덕덕구이를 반반씩 시켰습니다. 함께 나오는 황태국도 숙취에 좋은 것 같습니다. 가격은 다소 비싸게 느껴집니다만 속초여행시 들러볼만 한 집입니다.

☞ 여행 TIP▷소재지 : 강원도 속초시 신흥2길 41
▷전화 :033-635-7999

■ 속초해수욕장 포토존식사후에는 속초해수욕장에서 외옹치 해변까지 걸어가보기로 했습니다. 속초해수욕장은 속초에서 가장 큰 해수욕장으로 백사장길이는 총 연장 1.2km입니다. 부드러운 모래, 푸른 송림으로 사계절 내내 사람들의 발길이 이어지는 곳입니다.

속초해수욕장 입구에 파이프로 만든 조형물이 '20.10.15에 새로 세워졌습니다. '사랑에 빠지다- KISS' 라는 작품으로 관광객들의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이작품은 2년간 작가로 부터 임대하여 관광객들에게 볼거리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속초해수욕장입구에서 외옹치 해변까지 다양한 조형물이 있어 포토존 역활을 합니다.

☞ 여행 TIP▷소재지 : 강원도 속초시 해오름로 194
▷전화 :033-630-6231

■ 외옹치 해안산책로 '바다향기로'

'18.4.12 개방된 외옹치 해안산책로 이름은 바다향기로입니다. 속초해수욕장과 이어진 외옹치 해수욕장은 1970년대 초반부터 군 철조망을 설치, 일반인의 출입이 통제되던 곳입니다. 산책로는 해안을 따라 데크길이 만들어져 있어 해안풍경을 즐기며 천천히 걸을 수 있는 힐링코스입니다.

바다향기로는 암석관찱일 안보체험길, 하늘데크길, 대마누명상길 등의 테마로 나뉘어 조성되었으며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안보체험길입니다.

외옹치 해변입구에서 약 650m걸어가면 롯데 속초리조트 바로 아래 메세지 카드 체험존이 있습니다. 무장공비 침투사건으로 세워졌던 경계 철책을 일부 남겨 관광자원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카드에 원하는 메시지를 적어 바다향기로 철망에 걸어보면 됩니다. 카드는 입구에 있는 문화해설사의 집에서 배포합니다.

메세지카드 체험존에서 안보철책선을 지나면 tvN 촬영장소가 있습니다. 이곳에서 많은 사람들이 바다를 바라보는 뒷모습을 주로 촬영합니다.

바다향기로 외옹치항 입구쪽이 현재는 폐쇄되어 있습니다. 이번 여름 태풍으로 인해 시설물이 파손되어 입구 왼쪽에 롯데리조트로 올라가는 데크계단을 이용하면 해안산책로 출입이 가능합니다.

☞ 여행 TIP▷소재지 : 강원 속초시 해오름로 83
▷이용시간 : (4~9월) 06:00~20:00, (10~3월) 07:00~18:00
▷입장료 : 없음

■ 양미리가 풍성한, 속초항 오징어난전

점심을 식사하러가는 도중에 요즘 양미리가 많이 난다고 하여 속초항여객선터미널옆에 있는 속초항 오징어난전에 들러보기로 했습니다.

양미리는 11~12월이 제철이라고 합니다. 이 곳은 하얀 천막부스가 이어져 있는 곳입니다. 원래 양미리/도루묵 축제가 매년 있었지만 올해는 코로나로 인해 취소되었답니다. 그러나 다행히도 양미리 조업은 활기를 찾았다고 합니다.

가게마다 양미리가 가득했습니다. 이외에도 오징어, 도루묵등도 볼 수 있었습니다. 점심은 다른 곳으로 가게되어 있어 이 곳은 눈팅만 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참고로 양미리 15마리, 도루묵 3마리, 오징어회 1마리 각 1만원입니다. 속초 오징어난전에 가시면 저렴하게 양미리 맛을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여행 TIP▷소재지 : 강원도 속초시 설악금강대교로 228

■ 생선구이모듬정식, 88생선구이

둘째날 점심은 아바이마을 갯배 부근에 있는 88생선구이집을 찾았습니다.

이집은 메뉴가 생선구이모듬정식하나로 고등어, 황열갱이, 꽃이 도루묵, 오징어, 사미, 가자미, 청어, 메로가 나옵니다. 이 곳 생선구이의 특집은 숯불로 구워먹는데 종업원이 생선을 다구워서 서빙을 해줍니다. 인기가 있는 맛집이라 매장은 많은 사람들로 붐볐으며 점심시간에는 대기줄도 있을 정도입니다.

☞ 여행 TIP▷소재지 : 강원도 속초시 중앙부두길 71
▷주차 : 조광유료주차장, 이스턴관광호텔 주차장 이용
▷전화 :033-633-8892

■ 문화예술복합공간, 스타리안 카페

문화예술복합공간 스타리안은 속초시가 중앙동 속초수협건물을 리모델링하여 '20.4월 오픈한 청년몰 갯배st 건물 2층에 금년 8월부터 운영하고 있습니다. 갯배st 1층은 속초지역에서 생산되는 수산물을 활용한 음식판매코너 14개와 도자기를 비롯한 가죽공예, 속초시 기념품 등을 전시 판매하는 공방 6개가 입주해 있습니다.

스타리안은 아바이마을 건너편 갯배 선착장 부근에 위치하고 있고 인근 속초관광시장과도 인접해있어 접근성이 용이합니다. 스타리안에서는 설악대교를 비롯하여 아바이마을을 건너다니는 갯밸 등 청초호 부근을 내려다 볼 수 있어 멋진 풍경을 보여줍니다.

스타리안은 다양한 전시와 공연, 이벤트를 할 수 있도록 꾸며진 공간입니다. 속초수협에서 사용했던 대형금고와 기계장치 등을 인테리어에 활용하고, 방문객들의 볼거리 제공을 위해 선박 건조와 어로 활동에 이용된 폐금속과 목재 등을 사용해 등대와 조선소의 상가대(선박을 들어 올리는 시설) 등도 재현했습니다

☞ 여행 TIP▷소재지 : 강원 속초시 중앙부두길 24 갯배st, 2층
▷메뉴 : 커피 4.2, 카페라떼 5.0 카페모카 5.5 카스생맥주 4.2, 불루레모아이스티 4.5 등
▷전화 : 033-631-0123

■ 속초관광수산시장

중앙동에 지라한 속초관광수산시장은 현존하는 속초 유일의 전통시장입니다. 속초시 중심에 위치하고 청초호, 아바이마을 등 주요관광지와 인접해 평일, 주말할 것 없이 인산인해를 이루는 곳입니다. 원래 이름은 속초중앙시장이었으나 2006년 시장활성화사업을 통해 속초관광수산시장으로 이름을 바꾸었습니다.

갯배선착장에서 속초관광수산시장으로 가는 길 신한은행 옆골목으로 전통시장 벽화거리 골목이 있습니다. 70m정도의 좁은 골목 담장에 과거 속초의 모습을 담은 사진이 프린트 해놓았습니다.

속초관광수산시장의 인기 먹거리는 닭강정이 제일 인기가 있으며 그외 새우튀김, 씨앗호떡, 오징어순대, 메밀전병 등이 있고 젓갈, 부각, 붉은대게찜 등이 인기가 있다고 합니다.

☞ 여행 TIP▷소재지 : 강원도 속초시 중앙로 147번길 12
▷전화 : 033-635-8433
▷주차 : 속초관광시장 대형주차장 이용 (기본 30분 300원, 10분 초과시 200원씩 추가)

■ 아바이마을속초관광수산시장을 둘러본후 갯배를 타고 아바이마을로 건너갔습니다. 속초 아바이마을은 6.25남침 때 국군을 따라 피난왔다가 다시 고향으로 돌아가지 못한 피난민들이 정착한 마을입니다. 아버지를 뜻하는 북한사투리인 아바이를 붙여 아바이 마을로 불릴 정도로 함경도 출신 실향민이 많았습니다.

갯배는 일제시대때 속초항이 개발되면서 생긴 것으로 당시에는 트럭한대와 우마차 한두대를 실을 정도로 컸다고 합니다. 6.25남침 이후에는 거룻배를 사용하게되었고 개인별로 운영하다 1955년부터 현재 형태의 갯배 한척을 만들어 운영하다 1961년에는 한척을 더 추가하여 운영하였으며 현재는 32인승으로 교체하여 운영중이라 합니다.

갯배를 타고 내리면 과거의 모습은 아니지만 가장먼저 가을동화 촬영지였던 은서네집이 눈에 들어옵니다.

아바이 마을길을 지나면 아바이마을 동상이 세워져있고 방파제로 둘러싸인 동해바다를 만나게 됩니다. 이 곳은 청호간이해수욕장으로 왼쪽으로는 속초항 국제크르즈터미널을 보입니다.

아바이마을을 지나는 설악대교아래에는 아바이마을과 관련한 사진과 조형물들이 전시되어 있어 이곳도 함께 들러보면 좋습니다. 시간여유가 있는 경우 문화해설사의 도움을 받아 아바이마을의 내력을 상세히 들을 수있습니다.

☞ 여행 TIP▷소재지 : 강원도 속초시 청호로 122-1
▷갯배요금 : 대인 500원, 소인 300원, 손수레 500원, 자전거 500원
▷전화 : 033-639-2690

2년전 봄 속초를 찾은 적이 있습니다.  2년만에 간 속초는 또다른 면모를 보여주었습니다.
매일 새로운 얼굴로 색다른 오늘을 만나게 하는 속초는 알면 알수록 매력이 넘치는 도시임을 느기께 됩니다.
위 속초여행 1박2일 코스를 참고하시어 마스크를 쓰고 안전하게 여행을 즐기면서 힐링하는 여행이 되었으면 합니다.

- 드래곤의 사진속 세상풍경 / 이창룡 -

공감과 댓글은 더 좋은 글을 쓰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