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

백반증 치료 기

by 드래곤포토 2021. 2. 21.
반응형

백반증 1년3개월 치료 기

저는 처음 손가락 끝부분에 백반증 현상이 발생하였지만 그렇게 눈에 띄질 않아 방치하고 있었다가 2018년 2월부터인가 부터 갑자기 손가락과 손등에 백반증 현상이 두두려 지게 나타나기 시작했습니다.

시간이 갈수록 눈에 띄기 시작하여 어디가서 손을 내밀기가 꺼려질 정도라 2019년 8월에 B종합병원에 예약을 하여 2019년 10월 부터 치료를 시작하여 2020년 12월까지 1년3개월 치료를 받았습니다.

당초 1년만 치료를 받으려다 효과를 보는 것 같아 6개월 더 치료를 받으려 하였으나 부작용이 발생하여 1년 3개월째 치료를 중단하였습니다.

2019년 10월 부터 치료를 시작하여 2020년 12월까지 1년3개월 치료기를 소개합니다.

2019.8.7(치료전 모습)

■ 1~3개월, 엑시머레이저 주 2회

백반증치료는 보통 대형병원에서 치료가 가능합니다. 왜냐하면 백반증 치료는 엑시머레이저 치료와 백반증 주사약으로 치료가 되기에 일반 피부과에서는 장비가 없어 치료를 할 수가 없습니다. 물론 개인병원이라도 엑시머레이저가 있다면 치료가 가능하겠지요

제가 처음 진료를 했을때 주치의가 백반증 걸린지얼마나 되었냐고 묻기에 1년 6개월 정도 되었다고 하니 치료기간도 그이상 걸린다고 하고 사람에 따라 달라 치료기간은 다르다고 하며 치료결과에 대해서는 큰 기대를 주지는 않았습니다.

에로콤크림과 프로토릭연고

처음 3개월간은 일주일에 2번 엑시머레이저 치료를 받았습니다. 그리고 오전에는 에로콤크림, 오후에는 프로토릭연고를 하루에 1번 발랐습니다.

'에로콤 크림'은 약한 화상치료 성분이있는 약으로 생각되며 '프로토익연고'는 아토피피부염치료제인데 왜 바르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백반증 부위에 엑시머레이저를 투시하고 나면 시간이 지나면서 점차 백반증 부위가 얼룩얼룩해집니다. 피부는 표피층과 진피층, 피하조직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환자입장에서 보면 엑시머레이저는 백반증 피부 진피층에 살짝 화상을 입히어 피부를 얼룩달룩하게 만들어 시각적으로 하얀부분을 피부색과 비슷하게 만드는 것 같습니다.

엑시머레이저를 쏘이고 나면 가끔 어떤 부위는 벌겋게 달아오르고 따끔따끔 할때가 있습니다. 레이저를 강하게 쏘인 부분은 살짝 화상입은 것 처럼 따가워 이를 치료하거나 예방하기위해 에로콤크림을 바르는 것 같습니다.

2019.12.16 (3개월 후)

위 사진은 치료 약 3개월 정도 치료받은 사진입니다. 손등 쪽 부위는 다소 완화된 모습입니다.

■ 4개월이후~12개월, 주사약 월 1회, 엑시머레이저 주2회

치료 4개월째 부터는 월1회 환부에 주사약을 투여했으며, 엑시머레이저는 주2회씩 계속 병행했습니다. 그리고 다소 느리지만 백반증 부위가 점차 흐려지는 효과를 볼 수 있었습니다.

백반증 부위에 주사약을 투여하고 엑시머레이저를 투시하면 확실히 효과가 빠름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백반증 부위는 엑시머레이저를 투시하고 나면 점차 백반증 부위가 얼룩얼룩해집니다.

2020.4.6 (6개월 후)

6개월 치료 사진입니다. 환부가 좀 흐려진 정도입니다. 백반증은 치료를 받더라도 빛이 비추는 방향에 따라 환부가 진하게도 보이고 약하게도 보입니다.

2020.9.14 (12개월)

1년 치료한 사진입니다. 손등은 많이좋아졌고 손가락부위는 끝 부분을 제외하고는 많이 흐려졌습니다.

■ 12개월 이후 염증발생

문제는 1년째 되는 날 주사약을 백반증 부위에 투여하고 나서 그 다음날 부터 오른손 검지 손가락이 살이 틀정도로 팅팅불정도 염증이 생겨 2주간 항생제와 연고를 투여 받았으나 1달가량 붇기가 빠지지는 않았습니다.

제생각에 주사를 놓을 때 소독이 잘못되어 염증이 생긴것으로 생각하였으나 2주간 먹은 항생제도 듣지않아 이후 개인적으로는주사약의 부작용으로 인한 것으로 생각됩니다.

2020.9.28

한달쯤 지나자 검지손가락의 부기는 빠지기 시작하였으나 문제는 검지 손가락부터 약지 손가락 까지 내려가면서 주사약을 투여한 손등 관절쪽으로 약한 통증이 생기기 시작하였습니다.

이로 인해 1달에 한번 맞던 주사는 중지하였고 이후 엑시머레이저만 맞았습니다. 오른손에 통증이 생기니 엑시머레이저도 연관이 있지 않을까하여 제스스로 1주일에 1번 엑시머레이저를 맞으러 병원을 다녔습니다.

손등의 통증 원인이 주사약으로 인해 발생했는데도 피부과 의사는 만성염증이라며 더이상 어떠한 조치도 취해 주지않았습니다.

염증발생후 3개월이 지나도 오른손이 붇고 약한 통증이 계속있어 제스스로 류마티스 내과에 가서 검진하였으나 류마티스는 아니라 하였습니다.

4개월째에도 약한 통증이 계속있어 정형외과에서도 검진을 받았으나 이상이 없다면서 퇴행성관절염으로 본다고 하였습니다. 역시 2주간 항생제 등의 약처방을 받았으나 손등의 약한 통증은 아무런 차도가 없었습니다.

주사약으로 인해 발생한 문제가 분명한데 피검사와 엑스레이 등으로 의학적으로는 이상이 없다하니 개인적으로 주사약의 부작용이 아닌가 의심만 할 뿐입니다. 지금도 집에서 진공청소기를 돌리거나 다소 무거운 책을 들면 손등의 통증을 계속 느끼고 있습니다.

동료의식이 투철한 분들이라 그런지 주사약의 성분이 왜 통증을 일으키는지는 알려고는 하질 않았습니다.

2021.1.5 (15개월)

■ 15개월째에 치료중단

저는 당초 계획했던 치료기간 1년 6개월을 채우려 하였으나 1년 3개월만에 치료를 중단하기로 하였습니다.

피부과에서는 염증에 대해 전혀 아무런 액션도 취해주지 않았고, 제생각에는 주사약과 엑시머레이저를 병행해야 효과가 더 좋은 건 확실한데 주사약 부작용이 생겨 더이상 주사약을 투여받기도 꺼려지고 엑시머레이저만 계속하면 효과도 더딜것 같다는 생각이었습니다.

제생각에 아직 손에 남아있는 주사약 성분과 엑시머레이저와의 관계가 있지않나 싶어 치료를 중단하기로 하였습니다.

■ 백반증치료에 대한 개인의견

의학적으로는 모르겠지만 치료받은 입장에서 보면 엑시머레이저를 이용하여 백반증 부위에 표피와 진피증사이를 엑시머레이저로 태워 아주 약한 화상을 입히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그러면 피부에 얼룩이 생겨 멜라닌 색소로 파괴된 하얀색 피부부위를 얼룩지게 하여 눈에 안띄게 하는 것 같습니다. 백반증 치료는 파괴된 멜라닌 세포를 살릴 수 있는 것은 아닌 것 같습니다.

그리고 백반증에 대한 명의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치료방법이라는게 엑시머레이저 치료와 주사약치료만 있어 담당의사는 증상을 확인하는 정도입니다.

백반증은 시간과 돈이 드는 질환입니다. 치료를 하신다면 장기간 받으실 것을 각오하셔야 하고 백반증이라고 생각이 들면 가능한 빨리 치료받으시는게 더 경제적인치료방법입니다. 특히 얼굴 부위등 피부가 약한 부분은 더빨리 회복이 가능하다고 들었습니다.

엑시머레이저 비용은 1회 44,200원 들었습니다. 병원비는 매달 40만원 정도 고려하셔야 합니다. 개인병원이라면 더 저렴하게 치료는 가능하겠지요

치료전후 비교(15개월 치료)
치료전후 비교 (15개월 치료)

 

결과적으로 치료전 사진과 마지막 사진을 보면 확실히 치료효과는 있었습니다. 백반증 부위가 희끗희끗해져 자세히 보지 않고 얼핏보면 백반증임을 알 수가 없습니다.

저는 주사약에 대한 부작용이 뒤늦게 발생했지만 그렇다고 모든사람에게 부작용이 있다고 생각지는 않습니다. 저처럼 운이 없어 부작용이 날 수도 있습니다만 치료시에는 주사약투여와 엑시머레이저를 병행하여야 효과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별도 복용하는 약은 없었습니다. 백반증을 치료하면서 반신욕을 일주일에 1~2번 병행했습니다. 혹 혈액순환이 잘되면 빨리 나을까 해서요, 반신욕이 백반증 치료에 도움이 되었는지는 확인할 수 없습니다.

제 치료소감은 의학적 소견으로 쓴 것이 아니라 환자입장에서 느낀 경험담을 쓴 것으로 의학적 소견과는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점 고려하시기바랍니다.

- 드래곤의 사진속 세상풍경 / 이창룡 -

공감과 댓글은 더 좋은 글을 쓰게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