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

'디지털 경기도정', 한국 IT서비스학회 춘계학술대회 후기

by 드래곤포토 2020. 6. 19.
반응형

한국 IT서비스학회 춘계학술대회, '디지털 경기도 추진사례' 발표

한국IT서비스학회가 개최하는 '2020 춘계학술대회'가 '20.6.17 오전 9시~오후 6시 서울연세대학교 백양누리 그랜드볼룸(국제회의장)에서 있었습니다.

이번 학술대회에 경기도에서는 TRACK E세션에 참여하여 디지털 경기도 추진현황,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시스템구축 및 운영현황, 경기도 데이터 배당추진사례 등 IT를 활용한 혁신정책을 소개하였습니다.


코로나 19 확산방지를 위하여 학술대회 참가자는 입장시와 마스크를 하고 발열체크를 한후 입장하였습니다.

한국IT서비스학회는 IT서비스사업과 관련된 이론 및 실무의 발전을 위해 논문집발간, 학술대회, 산학협동연구를 수행하여 IT서비스 분야의 학문적 발전과 IT서비스 산업의 발전에 적극적으로 기여하기 위한 IT서비스 관련 학문 연구단체입니다.

2020 춘계학술대회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온오프라인믹스 형태로 열렸으며, 학술대회장의 좌석배치도 안전거리 확보를 위해 띄어앉을 수 있도록 좌석이 마련되어 있었습니다.


한국IT서비스학회 '2020 춘계학술대회는 오전 9시부터 각섹션별 발표가 있었으나 오전 11시에는 박원순 서울시장의 영상기조연설을 시작으로 개회식이 있었으며 이자리에서 최우수논문상, 최우수사례연구상등 시상식도 함께 있었습니다.


디지털 경기도 추진사례발표는 오후 2시 TRACK E섹션에서 호서대 박승범 교수의 사회로 진행되었습니다.

디지털 경기도 추진사례발표 첫번째는 경기도 임문영 미래성장정책관이 " 경기도는 전국에서 가장 큰 지자체로 경기도의 도정이 어떻게 운영되는지에 따라 지방자치의 한 모델이 될 수 있다"며 인사하고 디지털 경기도정 추진사례 발표를 시작하였습니다.

임문영 미래성장정책관은 디지털 도정실현을 위한 경기도정의 디지털비전과 전략방향을 소개하고 이를 위하여 도민서비스개선, 일하는 방식의 개선, 데이터 기반의 지속적 혁신 방향을 밝혔습니다.

또한 15일만에 구축한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온라인 신청시스템으로 한달 만에 전체도민의 53%이상 재난기본소득을 성공적으로 지급한 것은 세계적인 사례이며, 지역화폐 데이터를 통한 발생한 수익을 데이터 주권자이자 생산자인 도민에게 제공한 사례는 세계역사상 최초라고 소개하였습니다.

두번째로는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시스템 구축 및 운영현황에 대해 경기도 정보기획담당관실 김도형 주무관의 발표가 있었습니다.

김도형 주무관은 코로나19로 인해 경기도 재난기본 소득 지급 발표후 15일내에 개발해야했던 온, 오프라인접수 시스템 개발과정을 소개하였습니다.

지자체 중 최초개발한 재난기본소득시스템은 접수시작 1달만에 경기도민 1,327만명의 92% 신청완료 등의 성과로 타기관의 벤치마킹 사례가 되고 있지만, 앞으로 행정안전부와 카드사 등과의 연계서비스로 도민 불편 및 시스템 복잡성을 해소할 필요가 있다고 발표하였습니다.

경기도에서 개발한 시스템은 여론조사기관인 한국리서치 평가 결과에 따르면 10명중 9명이 잘했다는 평가이며, 지급의 신속성, 신청방법의 편리성, 정보접근용이성에 높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지금은 현재도 진행으로 10월 말까지 아직 신청 하지 못한 도민 50만명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서비스를 할 것이며, 완료된 이후에는 재난기본소득 사용내역에 대한 데이터 분석을 통해 정책적 효과를 검증하고 향후 도정정책에 반영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마지막으로 경기도 데이타정책과 원준석 주무관이 '경기도 데이타배당 추진사례'를 발표하였습니다.

데이터 배당이란 소비자 데이터를 수집·활용해 기업이 수익을 창출할 경우 데이터 생산에 기여한 소비자에게 수익의 일부를 지역화폐 사용자에게 되돌려 주는 개념입니다.

경기도는 지역화폐 데이터판매로 5천만원 수익이 발생하여 20개 시군 36만 782개 카드를 대상으로 균등하게 120원씩 배당하였는데요. 이는 데이터 배당에 대한 개인정보보호, 데이터 소유권, 수익환원과 분배측면을 사전검토하여 소득재분배 역활을 강화할 수 있는 균등배분을 하였다고 합니다.

데이타 배당을 실시한 배경을 설명하면서 데이타 소유권에 대한 도민 인식현황을 조사결과와 EU등 해외의 관련법적근거와 정책을 소개하고, 실제 사례도 없었고 관련된 법과제도가 없어 자체 법률검토와 법률검토 용역을 통한 법적인 문제 검토후 데이타 배당을 실시하게되었다고 소개하였습니다.

경기도는 향후 데이터 배당 법률 및 제도를 마련한후 민간참여 유도 및 사회적 공감대를 확산하고 맞춤형 도정서비스 등 데이터 주권실현 등을 본격 추진할 계획이라 합니다.


사례발표후에는 재난기본소득시스템 구축의 중점추진사항, 데이타 배당정책과 관련 경기도의 역활 등 질의 응답 시간을 가지고나서 이날의 디지털 경기도 추진사례 발표를 마무리 하였습니다.

한국 IT서비스학회 2020년도 춘계학술대회를 통한 경기도의 혁신적인 주요 정보화정책 홍보는 데이터 경제로의 패러다임 전환을 위한 첫 시발점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큰 것으로 생각됩니다. 앞으로도 IT를 활용한 다양한 서비스개발로 도민들에게 사랑받는 경기도, 자랑스런 경기도가 되었으면 합니다.

참고로 이날 한국IT서비스학회 2020 춘계학술대회는 코로나 19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의 수도권 방역강화 무기한 연장으로 인해, 유튜브 라이브채널로도 실시간 생중계되는 온,오프라인 학술대회로 개최하여 코로나19의 감염예방과 확산방지를 위하여 사회적 거리두기를 강력히 준수하는 대회진행을 하였습니다.

- 드래곤의 사진속 세상풍경 / 이창룡 -

공감과 댓글은 더 좋은 글을 쓰게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