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충주 활옥동굴, 충북 겨울철 가볼만 한 곳

by 드래곤포토 2022. 1. 3.
반응형

충주 활옥동굴, 체험과 휴식의 힐링 테마파크

충주 활옥동굴은 약100년 동안 활옥, 백옥, 활석 등을 채굴하던 광산입니다. 동굴길이 5.7km, 지하 수직고 711m 의 활옥동굴은 한때 동양최대 규모를 자랑했던 우리나라 산업화의 큰 자취입니다.

2019년 힐링과 체험의 동굴로 재탄생한 활옥동굴은 백색 모암이 밝고 은은한 느낌을 줍니다. 연중 11~15도로 언제나 상쾌하고 맑은 공기르 마실 수 있고 겨울에는 외부보다 따뜻하게, 여름에는 시원하게 관람을 즐길 수 있습니다. 또한 곳곳에서 광산의 흔적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활옥동굴 주차장에 내려서 보니 옛 활옥채굴 광산의 모습을 그대로 보존하고 있습니다. 활옥동굴 앞은 꼬마 기찻길과 연못, 다양한 꽃과 푸른 잔디로 꾸며져 있습니다. 일부 남겨진 광산의 흔적과 함께 활옥동굴의 사계절을 즐길 수 있습니다.

활옥동굴(구 동야광산)은 1900년에 발견되고 1919년 광산으로 개발이 시작되어 백옥, 활석, 백운석 등을 채취하던 광산입니다.

입구에 들어서면 와인&식초 발효장을 볼 수 있습니다.

입구에 들어서면 활옥에 대한 역사유적, 산업유적으로서의 소개가 동굴벽에 걸려있었습니다.

활옥동굴내에는 300마력, 500마력 권양기가 전시되어 있습니다. 권양기는 무거운 광물이나 광부들을 위로 운반하기 위한 설비로 원통형 몸체에 줄을 감아 도르래를 이용해 광물을 위로 끌어올리는 기계입니다. 다른 광산에서는 보기드문 국내 최대규모의 권양기입니다.

청정연못에에는 잉어들이 살고 있었습니다.

해양세계 빛의 공간 동영상

해양세계 빛의 공간은 LED로 꾸며져 있는 공간입니다.

미지의 산책로에서는 동굴내 LED를 활용하여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상상의홀에서는 호랑이, 공작새 조형물이 있으며 바닥 위에 펼쳐지는 미디어 아트 등 다양한 체험이 가능합니다.

입구에서 동굴 750m 안쪽에 동굴보트장이 있습니다. 동굴보트장에는 황금송어와 철갑상어가 살고 있다고 합니다.

동굴보트장 동영상

활옥동굴내 투명카약(보트)은 동굴 750m 안쪽에서 150M 코스를 직접 노를 이용해 체험하는 코스입니다.

동굴보트장은 동굴입구에서 750m 거리에 있습니다. 투명카약을 타고 약 7분정도면 동굴호수를 돌 수 있으며 보트는 2인용, 3인용 보트가 있습니다.

활옥동굴 농원에서는 물고추냉이(와사비)를 최첨단 재배방식인 LED 수경재배로 생산하고 있습니다. 물고추냉이는 재배환경이 까다로워 주로 일본에서 생산되는데 활옥동굴이 물고추냉이 재배에 적합한 환경이라고 합니다.

동굴농원에서는 또한 철갑상어를 볼 수가 있습니다. 철갑상어 알은 블랙캐비아라 부르고 서양에서는 매우 고급 식재료로 알려져 있습니다. 중국에서는 천연기념물로 취급하고 있고 우리나라에서는 야생동식물 보호어종으로 지어되어 있습니다.

 

야광벽화 동영상

마지막에 코스는 야광벽화장입니다. 야광벽화장에서는 과거, 현재, 미래를 보여주는 환상적인 야광벽화를 즐길 수 있습니다.

활옥동굴 우측에는 카페가 있습니다. 이 곳에서 커피와 음료, 빵, 디저트 뿐만 아니라 수제샌드위치, 수제돈까스, 제철과일주스 등 신선한 먹거리를 즐길 수 있습니다.

100년을 헤아리는 긴 세월, 수많은 광산 종사자들의 땀이 밴 활옥동굴은 우리나라 산업화의 큰 자취입니다. 2019년 힐링과 체험의 동굴로 재탄생한 활옥동굴은 백색 모암이 밝고 은은한 느낌을 줍니다.

연중 11~15도로 언제나 상쾌하고 맑은 공기를 마실 수 있고 겨울에는 외부보다 따뜻하게 여름에는 시원하게 관람을 즐길 수 있습니다. 또한 곳곳에서 광산의 흔적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 여행 TIP

▷소재지 : 충북 충주시 목벌안길 26
▷동굴관람료 : 개인 7,000원, 청소년 6,000원, 소인 5,000원
▷동굴+보트패키지 : 개인 10,000원, 청소년 9,000원, 소인 8,000원
▷관람시간 : (11~3월) 09:00~18:00, (4~10월) 09:30~18:30
▷휴관일 : 월요일
▷전화 : 043-848-0503

- 드래곤의 사진속 세상풍경 / 이창룡 -

공감과 댓글은 더 좋은 글을 쓰게합니다

반응형

댓글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