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제진역, '통일로 가는 평화열차 체험장' 운영

by 드래곤포토 2022. 7. 1.
반응형

제진역, '통일로 가는 평화열차 체험장'

제진역은 강원도 고성군 현내면 사천리에 있는 동해북부선의 역으로 대한민국 최북단에 있는 역입니다. 제진역은 동해선 복원에 따라 '06.3.15 남북출입사무소로 준공되었지만 현재까지 운행하는 열차는 없었습니다.

이에 따라 강원도교육청에서 이 곳 제진역을 「통일로 가는 평화 열차 체험장」을 만들어 학생들에게 평화와 통일의 당위성을 인식하고 한반도를 넘어 대륙으로 이어지는 희망을 품고 새로운 미래를 준비할 수 있는 교육장으로 활용하고 있어 그 현장을 취재했습니다.

제진역의 정문 모습입니다. 동해선 철도 남북출입사무소라는 거창한 문구가 제진역보다 크게 있습니다만 언제 정상운영될지 아무도 예측을 할 수 없습니다.

경기도교육청은 지난 해 통일부, 코레일, 고성군과「제진역, 통일로 가는 평화열차」조성·운영에 대한 업무협약을 맺고, '22.4.27부터 제진역과 동해선철도남북출입사무소를 활용한 평화·통일교육 체험장을 조성해왔습니다.

대합실에 들어서면 대형 멀티비전과 안내부스가 있습니다.

대합실에 열차요금이 붙어있습니다만 희망사항입니다.

통일로 가는 평화열차 PTX를 타기위해서는 대합실에서 모바일 전자여권을 받아야 합니다. 키오스크에서 티켓 발권을 하면 핸드폰 모바일 전자여권이 뜨게 됩니다. 그리고 방문증명서를 받게 됩니다.

전자여권을 가지고 출경심사를 바다야 합니다. 마치 북측으로 넘어가는 듯 가상의 북측으로 가는 심사를 받아야 합니다. 심사요원도 북한의 복장을 본따 만들어 실제 북한에 들어가는 듯한 모습니다. 이 곳에 일하시는 분들은 모두 연기자로 말투도 북한말투를 사용합니다

출경심사를 마치고 제진역에 들어서면 마치 북한의 문구와비슷한 환영 현수막을 볼 수가 있습니다.

제진역 철로에는 PTX열차가 놓여져 있습니다. PTX는 평화통일 열차로 Pyeonghwa Thongil Express의 약자입니다.

탑승전에 PTX평화통일열차의 각 열차별로 어떻게 체험하는지 안내를 해줍니다

안내를 끝난후 PTX열차를 가장 뒤쪽에 있는 1호차에 승차하게 됩니다. PTX는 실제 운행하는 열차는 아니고 세워진 열차내에서 5개로 구성된 체험을 하게 됩니다.

1호차는 체험형 미디어 월로 제진역을 출발해 금강산, 평양을 거쳐 백두산에 도착하는 이머시브(immersive) 3면 영상을 통해 실제 북한을 여행하는 듯한 체험을 하게됩니다.

2호차는 북한의 이해를 돕는 체험관으로 생활관련 콘텐츠를 다양하게 체험할 수 있습니다. 영화, TV, 에니메이션, 공연관련 영상 콘텐츠를 시청하고 북한의 교과서와 북한 상식 퀴즈를 풀어 볼 수 있습니다.

3호차는 북한의 수도인 평양을 소개하고 체험해 볼 수 있습니다. 평양을 촬영한 영상을 대형 멀티비전에서 투어해 볼 수 있습니다. 다른 대형 이미지 월에서는 평양의 지도가 나타나고 북한의 상징물, 명소, 숙박, 레저, 맛집, 지하철 등을 영상과 함께 가이드 해줍니다.

 

4호차는 놀이와 휴게공간으로 북한 공연 및 레크리에이션 공간으로 조성되어 다양한 체험과 볼거리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다양한 공연과 연출을 통해 북한의 문화를 느껴볼 수 있습니다.

5호차 4D 시스템

5호차는 통일 한국의 백두산에서 런던까지 하이퍼루프 열차여행을 4D 영상으로 실감 나는 체험을 해 봅니다. 최첨단 4D 시스템을 통해 베이징, 울란바토르, 모스크바, 베를린, 파리 등 세계각국을 여행해 볼 수가 있습니다.

 

5호차까지 체험을 마치고 다시 승강장에 나오게 됩니다. 승강장에서 북한 방향의 철길을 걸어볼 수도 있습니다.

PTX 앱을 설치하고 철길 주변에 설치된 포토 프레임에 카메라를 비추면 멋진 북한의 가상 모델과 함께 멋진 사진을 찍을 수가 있습니다. (AR체험)

열차체험을 마치고 나오면 입경장 앞쪽에 출연배우들의 포토존이 만들어져 있습니다.

입경장에서는 방북증명서에 스템프를 찍고 나오게 됩니다.

대합실에 나오면 디지털 통일 방명록에 통일 메세지를 남기는 것을고 PTX체험열차 체험은 마무리 하게됩니다.

통일로 가는 평화열차 PTX는 현재 학생단체만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체험은 강원도 학생 우선으로 전국의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고 열차 체험 후에는 통일전망대, DMZ 박물관 등 고성군 소재 통일 명소와 연계체험이 가능합니다. 이미 160개 학교 1만명이 사전예약되어 있다고 합니다.

'통일로 가는 평화열차'는 현재 남북관계가 경색되어 있지만 분단의 현장에 평화통일 체험장을 만듦으로써 민족 동질성 회복과 통일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데 기여할 것으로 보입니다.

☞ 여행 TIP

▷소재지 :강원도 고성군 현내면 사천리 447
▷체험시간 : (화~금) 1일 2회(오전10시, 오후 2시), 2시간 소요
▷문의 : 033-681-0427
※ 사전예약자만 체험가능
※ 제진역에 가기위해서는 통일전망대 출입신고소를 먼저 들려 출입신고를 해야합니다.

- 드래곤의 사진속 세상풍경 / 이창룡 -

공감과 댓글은 더 좋은 글을 쓰게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