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여행

[제주여행 1] 상계동에서 김포공항가기

by 드래곤포토 2012. 5. 25.

(2박3일 제주여행기 첫째날)  날씨도 봄날이라 여행을 생각중에 마침 항공마일리지를 이용한 여행안내 이메일이 날라와 이번기회에 마일리지를 이용해서 제주에 가기로 했습니다.

마일리지 투어는 2박3일로 항공, 호텔과 조식, 렌트카까지 제공되어 기본적인 사항은 해결이 되었습니다.

게다가 제가 제주도를 가는 경우 대부분 중문단지에 있는 호텔을 주로 이용하여 왔으나 서귀포 KAL호텔은 이용해 본적이 없고 예전에 서귀포 여행중 파라다이스 호텔 언덕에서 보이는 서귀포 KAL호텔의 풍경이 멋지게 느껴진 적이 있었기에 더욱 좋은 기회라 생각되었습니다.

이번여행은 오후 1시 40분 출발 비행기라 첫날은 오후밖에 시간이 없고 마지막날 3일째는 저녁 8시반 출발 비행기라 첫날과 마지막날을 잘 활용해야 했습니다.

둘째날은 우도올레길은 하루종일 걸을 생각을 하고 첫날은 서귀포 주변, 세째날은 서귀포에서 동쪽으로해서 제주시내로 거치기로 안을 잡았습니다.

9호선역(9호선 홈페이지 인용)

다음은 김포공항을 가능 방법인데 예전엔 주로 리무진 버스를 이용했으나 최근에는 전철도 3개노선이나 있어 전철을 이용하기로 했습니다.

두번이나 갈아타는 5호선열차는 기존에 이용해 보았고 이번에 새로생긴 공항철도 이용을 검토하였으나 지하철과 연계가 되지않아 서울역에서 갈아타는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것 같아 결국 9호선 열차를 이용하기로 결정했습니다.

DSC01455 열차시각표(9호선 동작역)

9호선열차는 신논현역과 개화구간을 운행하는데 동작역에서 4호선과 지하로 연결되어 한번만 갈아타면되고 직통과 일반열차가 있어 직통을 타는경우 빠른시간에 이용할 수 있어 9호선을 이용하기로 했습니다.

DSC01427 9호선 내부
DSC01428 김포공항역 도착

동작에서 김포공항까지는 일반열차 38분, 급행은 25분정도 소요됩니다. 급행이라 역시 빠릅니다.

DSC01429  9호선 김포공항 승강장

김포공항까지가는 급행을 타보니 9호선을 이용하기를 잘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DSC01430 9호선역에서 김포공항 연결통로

9호선역과 김포공항이 무빙워크로 연결되어 있어 쉽게 갈수 있습니다.

DSC01431 김포공항
DSC01432 비행기티켓

비행기티켓도 예전엔 카드식이었는데 마트 영수증처럼 길게 만들어져 있고 제일 위에 QR코드가 있습니다. 탑승구에서는 QR코드를 스캔하여 표를 확인합니다.

DSC03682 김포공항 탑승장

탑승구 앞에서 기다리는데 마침 수학여행을 가는 고교생들과 함께 가게되었습니다. 여학생들은 화장을 한 학생들이 대부분이고 머리는 장발들이 많아 우리세대와는 격세지감을 느꼈습니다.

옆에 있던 여학생이 거울을 보고 화장을 고치다 손지갑을 떨어뜨려 쏟아진 화장품을 보고 우리 어부인께서 하는말 '나보다 화장품이 많네'....

전 대학교때 수학여행을 제주도로 간적이 있었는데 당시엔 비행기 타는 비용은 엄두가 안날때라 목포로 가서 배를 타고 제주도로 들어간적이 있습니다. 지금은 대중화되어 고교수학여행을 비행기타고 다닐정도니 요즘세대들이 부럽습니다.

DSC01435 제주공항

제주공항도 많이 달라졌더군요. 기존의 건물 북쪽으로 증축하여 공항이 길게되었지만 많이 확장된 모습이었습니다.

DSC01436 렌터카 주차장 셔틀버스

예전엔 차량을 렌트하면 바로 공항주차장앞에서 차를 인수받았는데 지금은 렌트회사들이 많아져서 그런지 5번게이트앞에는 본인들이 선택한 렌트카회사로 셔틀버스를 운행합니다.

셔틀버스를 타고 렌트카회사로 가서 승용차를 렌트하게 됩니다.

DSC01438 제주공항

다음은 제주의 첫여행지 서귀포 쇠소깍을 소개합니다.

- 드래곤의 사진속 세상풍경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