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2/017

정선 아리랑박물관, 아리랑의 가치와 문화 보존 아리랑의 가치와 문화 보존, 정선 아리랑박물관 아리랑은 우리나라 민요 가운데 가장 상징적인 노래로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입니다. 정선 아리랑 박물관은 7천만 한민족의 민요를 넘어 세계인의 아리랑, 유네스코 인류문화유산이자 대한민국 무형문화재인 아리랑과 관련자료를 수집, 조사, 연구, 전시, 교육 등의 활동을 통해 아리랑의 전승과 대중화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정선 아리랑 박물관은 정선아라리촌 바로 옆에 있어 함께 들러볼 만 합니다. 아리랑 박물관은 입구에서 시계방향으로 돌아보게 되어 있습니다. 박물관 구성은 1층 기획전시실, 2층 상설전시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여기서는 상설전시관을 소개합니다. ■ 1부 우리에게 아리랑이란 우리에게 아리랑이란, 때로는 만남과 이별을 이야기하는 사랑의 노래로 때로는 가혹.. 2022. 1. 27.
[수안보맛집] 상록수식당, 능이해장국 충주 수안보 상록수식당, 능이해장국 충주 수안보스파호텔에서 1박을 하고 나와 찾아간 아침식사 장소를 소개합니다. 상록수 식당은 능이해장국 전문점은 아니고 관광지라 그런지 꿩요리, 자연산 버섯전골 등 메뉴가 다양합니다. 상록수 식당은 수안보상록호텔 바로 앞에 있습니다 아침이라 전골보다는 능히해장국으로 했습니다. 능이버섯은 향과 맛이 뛰어나 미식가들의 사랑을 받는 버섯입니다. 아침식사 인데도 초석잠, 궁채, 진미채볶음 등 10가지 정도 반찬이 많이 나왔습니다. 능이버섯해장국은 뚝배기에 끓여나옵니다. 팽이버섯, 당면도 보이네요 능이버섯해장국은 먹다보니까 표고버섯도 들어있어 건강식인 것 같습니다. 능이버섯, 당면, 고기, 우거지 등의 재료를 듬뿍 넣어 끌여 국물 맛도 시원하니 좋았습니다. 메뉴판을 보면 다양한 .. 2022. 1. 20.
가족이 온천욕을 즐길 수 있는 수안보 스파호텔 가족이 온천욕을 즐길 수 있는 수안보SPA호텔 수안보 온천은 충주시 수안보면 온천리에 위치한 대규모 온천관광단지입니다. 수안보 온천관광단지에서 가족이 함께 온천욕을 즐길 수있는 수안보 스파호텔을 소개합니다. 수안보 SPA호텔은 2020년에 오픈한 신축호텔입니다 입구에 들어서면 1층 로비에 카운터가 있습니다. 룸은 더블룸, 트윈룸, 패밀리룸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패밀리룸은 타룸에 비해 대형욕조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제가 있었던 룸은 트윈룸으로 킹사이즈 침대가 2개가 놓여있어 4사람까지 묶을 수 있습니다. 이불은 오리털 이불이라 합니다 방에는 TV와 소형냉장고, 소파, 거울, 타올, 믹스커피, 화장품 등이 놓여있습니다. 소형냉장고에는 생수 2병, 음료수 2개가 서비스로 제공됩니다. 그리고 각종 핸드폰 충전이.. 2022. 1. 17.
[충주 중앙탑 맛집 ] 오리날개찜, 나루터가든 충주 중앙탑 맛집, 나루터가든의 오리날개찜 충주 여행길에 들러 저녁으로 먹었던 오리날개찜을 소개합니다. 오리요리는 오리회전구이, 오리탕이나 오리백숙, 오리진흙구이 등을 먹어보았으나 오리날개찜은 다소 생소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닭날개 부위는 별로 관심이 없어 오래날개도 비슷할 것으로 생각하고 오리날개만으로 찜을 한다고 해서 의심반, 기대반으로 생각했습니다. 나루터가든은 오리전문점으로 충주 중앙탑 부근에 있습니다. 음식점을 방문한 시간은 평일 저녁 7시경이었습니다. 벽면 한측엔 수석을 전시하고 있었습니다. 주문 메뉴는 오리날개찜입니다. 불판에 담겨 나오지만 익혀나오기에 그냥 먹을 수 있습니다. 기본반찬 모습입니다. 기본반찬은 물김치, 고추장아찌, 마늘절임, 오이소박이 등의 반찬이 나왔습니다. 오리날개찜은 빨.. 2022. 1. 13.
더티트렁크 카페, 서울근교 데이트코스로 가볼만한 곳 서울근교 데이트코스로 가볼만한 곳, 더티트렁크 더티트렁크(Dirty Trunk)는 서울 근교인 파주에 있으며 공장형 분위기로 만들어진 다양한 빵과 음료를 드실 수 있는 베이커리카페입니다. 더티트렁크의 외관은 갈색으로 2층 건물입니다. 입구에서 체온측정 및 방역여부 점검후 입장하게 됩니다. 1층은 창가쪽으로 길게 테이블이 놓여있지만 대부분 2층 좌석을 이용합니다. 1층 안쪽으로 들어가면 홀 가운데 다양한 빵들을 전시하고 있었습니다. 빵이외에도 다양한 브런치 메뉴를 볼 수 있습니다. 한 쪽에는 다양한 맥주가 전시되고 있었습니다. 빵을 둘러보고 구입하고자 하는 빵을 선택하거나 커피를 주문하면 됩니다. 더티트렁크의 구조는 강릉의 테라로사의 구조와 비슷합니다. 2층으로 오르는 계단옆에 스탠드 좌석이 있는 것도 똑.. 2022. 1. 10.
문화와 예술, 쉼이 함께하는 정선 아라리촌 문화와 예술, 쉼이 함께하는 정선 아라리촌 강원도 정선은 태백산맥의 가운데에 위치하며 사방이 산으로 둘러싸여 있고 아우라지의 물길이 흐르고 있는 천혜의 절경을 간직한 지역입니다. 이러한 자연환경은 강원도 정선만의독특한 생활문화가 자리잡는데 큰 역활을 하였고 자연환경에 순응한 주거문화와 산업활동의 발전을 가져왔습니다. 정선아리라촌은 조선시대 강원도 정선의 마을 모습을 재현하여 직접 살아보고둘러보고 경험해 볼 수 있는 체험형 전시장입니다. 아리리촌은 주차장도 잘 갖추어져 있고 입장료는 무료입니다 아라리촌은 조선시대 정선의 옛 주거문화를 재현한 곳으로 전통와가와 굴피집, 너와집, 저릅집, 돌집, 귀틀집의 전통가옥 6동과 주막, 저잣거리 등이 조성되어 있습니다. 이 곳에서 물레방아와 통방아, 연자방아, 서낭당,.. 2022. 1. 6.
충주 활옥동굴, 충북 겨울철 가볼만 한 곳 충주 활옥동굴, 체험과 휴식의 힐링 테마파크 충주 활옥동굴은 약100년 동안 활옥, 백옥, 활석 등을 채굴하던 광산입니다. 동굴길이 5.7km, 지하 수직고 711m 의 활옥동굴은 한때 동양최대 규모를 자랑했던 우리나라 산업화의 큰 자취입니다. 2019년 힐링과 체험의 동굴로 재탄생한 활옥동굴은 백색 모암이 밝고 은은한 느낌을 줍니다. 연중 11~15도로 언제나 상쾌하고 맑은 공기르 마실 수 있고 겨울에는 외부보다 따뜻하게, 여름에는 시원하게 관람을 즐길 수 있습니다. 또한 곳곳에서 광산의 흔적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활옥동굴 주차장에 내려서 보니 옛 활옥채굴 광산의 모습을 그대로 보존하고 있습니다. 활옥동굴 앞은 꼬마 기찻길과 연못, 다양한 꽃과 푸른 잔디로 꾸며져 있습니다. 일부 남겨진 광산의 흔적과.. 2022. 1.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