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벤트

4. 13.(수) 제20대 국회의원선거 개표, 투표지분류는 어떻게 할까요 ?

by 드래곤포토 2016. 4. 5.
반응형

20대 국회의원 선거가 오는 4. 13.()입니다. 각 정당 및 후보자들이 본격적으로 선거운동이 한창입니다. 오늘은 유권자의 소중한 의사를 담은 투표지가 어떻게, 정확하게 분류가 되는지, 투표결과는 위변조 가능성이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개표순서는 먼저 투표함을 개함하고 투표지를 정리합니다. 이때 투표지는 투표지분류기에 의해 정당후보자별로 분류하게 됩니다 

선거마다 밤샘 등 장시간 개표와 개표사무원의 피로누적으로 인해 개표사무의 정확성과 신속성이 떨어지는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하여 투표지 분류를 기계장치인 투표지분류기로 보조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개표시 투표지분류기는 어떻게 사용할까요  

우선 투표지분류기 명칭은 언론 등에서 개표기, 전자개표기로 혼용해서 사용하고 있으나 동일한 기기입니다. 투표지분류기는 개함부에서 가지런히 정리하여 놓은 투표지를 각 정당후보자별로 단순 분류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투표지분류기는 투표에서부터 개표 결과의 확정까지 전 과정을 전자적으로 처리하는 전자투개표와는 달리, 투표지 실물에 대한 일련의 개표절차(개함분류심사·집계위원검열위원장공표) 중에서 일부분의 역할만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경기도선거관리위원회 투표지분류기 시연

투표지분류기는 2002년 제3회 지방선거에서 처음 사용하여 그 이후 모든 공직선거에 사용해 오고 있으며, 2014. 1. 17. 공직선거법 개정으로 투표지분류기의 사용근거를 제178(개표의 진행)'개표사무를 위한 기계장치'로 명확히 하였습니다.

투표지분류기가 각 정당후보자별로 투표지를 분류를 하고 나면 각 정당후보자별로 유효득표수 및 미분류수(미분류된 투표지 수)를 알려주는 개표상황표를 출력하게 됩니다.

 

투표지분류기 역할과 기능은 무엇일까요 ? 

우리나라의 개표방식은 수작업개표이며, 투표지분류기는 수작업 개표를 보조하기 위한 장비입니다

투표지분류기는 심사집계부 사무원이 투표지를 유무효별로 심사하고 정당, 후보자별 득표수와 무효표수를 집계하기 전에 정당후보자별로 투표지를 단순 분류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투표지분류기의 분류결과는 최정 확정된 결과가 아닙니다.

투표지분류기는 OCR(광학식 문자 판독기) 방식을 적용하여 투표지에 찍힌 기표형태와 위치를 인식한 후 정상적으로 기표된 투표지는 정당후보자별로 분류하고 무효투표지와 기표 형태가 정상적이지 않은 투표지는 별도로 분류합니다.

 

투표지분류기 이용 개표의 특징  

투표지분류기는 인터넷이나 네트워크 등 외부의 어떠한 통신선과 연결되어 있지 않아 네트워크를 통한 해킹이 불가하고 제어용 PC의 유무선랜카드가 미장착되어 모든 통신이 불가합니다. 

선거일 전일에 정당후보자 측 관계자와 참관인 등이 입회한 가운데 최종 시험운영을 하고 시험운영 DB 초기화 및 제어용 컴퓨터 전원연결부를 봉인한 후, 선거일 개표소에서 개표참관인(봉인 참여 참관인 포함)이 보는 가운데 봉인을 해제한 후 개표를 개시하게 됩니다  개표결과는 투표지분류기에 의하여 후보자(정당)별로 분류된 투표지를 여러 단계의 육안 심사확인을 거쳐 확정되며, 확정된 개표결과는 위원장이 이를 공표한 후 별도의 선거관리시스템에 입력하여 선관위 전용망을 통하여 중양선관위로 보고가 됩니다. 

이와 별도로 각 시도선관위에서도 각 개표소에서 입력 보고를 완료한 개표상황표를 팩스로 전송받아서 선거관리시스템에 입력된 자료와 대조함으로써 구군선관위의 입력보고가 정확한지 재확인하게 됩니다

투표지분류기를 이용하여 분류한 모든 투표지는 그 이미지를 저장보관하여 실물 투표지와 대조확인이 가능하므로 분류기를 이용한 조작은 불가능합니다.

투표지분류기에 저장된 투표지이미지를 포함한 개표정보를 다운받아 별도의 저장매체(USB)에 저장하고 봉함봉인 후 금고 등 안전한 정소에 보관합니다.

 

투표지분류기 보안체계는 검증이 되었나요  

지난 제18대 대선에서 투표지분류기의 신뢰성과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정당과 정보기술 관련 학회단체가 참여하는 보안자문위원회를 설치하여 투표지분류기의 보안체계를 검증하였습니다. 

더불어 투표지분류기의 정확성과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에 대한 공인인증전문기관의 인증을 획득하였습니다

 

공정하고 정확한 개표!!

  후보자배우자도 개표참관이 가능!!

정당후보자가 추천한 사람과 선관위에서 선정한 일반국민이 개표 전 과정을 순회감시촬영할 수 있습니다. 

 

아름다운 선거 행복한 대한민국
413일 당신의 소중한 한 표를 꼭! 행사해 주세요~~~

- 드래곤의 사진속 세상풍경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