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부산 감천문화마을, 예술과 함께하는 생활친화적인마을

by 드래곤포토 2016. 12. 14.
반응형

보존과 재생의 생활친화적인 부산 감천문화마을 여행

감천문화마을은 6.25동란 당시 힘겨운 삶의 터전으로 시작되어 현재에 이르기까지 민족 근현대사의 흔적과 문화를 간직하고 있으며, 옥녀봉에서 천마산에 이르는 산자락을 따라 질서정연하게 늘어선 계단식 거주 형태와 미로미로 골목길 등 독특한 경관을 볼 수 있는 마을입니다.

아파트 일색의 우리나라의 일반적인 거주지와는 달리 독특하고 아름다운 지리적 특성에 조형예술 작품과 체험공간이 더해진 공간으로 볼거리가 있어 매력 넘치는 마을입니다.


IMG_9060

감천문화마을 입구 오른쪽에 마을안내센터가 있습니다. 무거운 물건이 있으면 이 곳에 물건을 맡길 수 있고 여기서 마을 지도를 2,000원에 팔고 있습니다.


IMG_9474
IMG_9462

감천문화마을에 들어서면 오른쪽으로 물고기들의 자유로운 움직임처럼 생기 넘치는 생활공간을 표현한 '골목을 누비는 물고기'작품이 만들어져 있어 포토존역활을 합니다.


IMG_9135
IMG_9119

골목이 구부러지는 곳 쯤에서 있는 엔젤 165 카페건물 벽에 날개그림이 있어 이 곳도 인기있는 포토존입니다. 그리고 언덕에 오르는 길에 걸어가는 모습의 바지입은 조각들이 있어 이 곳 역시 포토존입니다.


IMG_9133

골목 안쪽으로 계속 들어가면 씨앗호떡을 파는 곳도 있습니다. 이 곳 씨앗호떡을 맛보고 가셔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IMG_9180P

감천문화마을 곳곳에 벽화가 그려져 있어 다양한 포즈를 취하며 사진을 찍는 사람들의 모습을 보는 재미도 있습니다.


IMG_9232

줄을 서서 기다려 사진을 찍을 정도로 있기있는 포토존이 별을 떠나 지구로 온 어린왕자와 사막여우가 감천마을를 내려다 보는 조형물입니다.

보통은 어린왕자와 어깨동무를 하면서 사진을 찍습니다.


IMG_9231P

등대 포토존은 내부를 등대처럼 그려져 있어 마치 등대안에 서있는 기분이 듭니다. 중국인들이 마치 계단을 오르는 듯한 포즈로 사진을 찍고 있습니다.


IMG_9385

하늘마루로 올라가는 골목길에 있는 감내카페 옥상에는 사랑과 즐거운 소식을 담은 가방을 맨 새들의 모습을 볼 수가 있습니다. '달콤한 휴식'이라는 제목의 작품으로 고단한 우리들의 삶에 달콤한 휴식을 의미합니다.


IMG_9414

감천문화마을이 내려다 보이는 '하늘마루'로 올라가 보았습니다.


IMG_9372

하늘마루는 감천문화마을 관련자료를 전시하는 전시 안내관과 전망대의 기능을 하며 주민이 거주하던 집을 이용ㅇ하여 만들었습니다. 이 곳에서 마을의 아름다운 경관이 인쇄된 엽서를 작성하여 보낼 수 있는데 바로 받을 수 있는 우체통과 1년 후에 받는 느린 우체통이 있습니다.


IMG_9277PN

건물 옥상인 하늘마루 전망대에 오르면 부산앞바다가 내려다 보이는 확트인 전망을 가지고 있습니다.


IMG_9290

하늘마루 전망대에서는 저마다 셀카를 이용해 감천마을 전경을 담기위해 포즈를 잡는 사람들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IMG_9374

IMG_9451

하늘마루 전망대 오르는 계단 바로 건너편에 감내 물고기빵이라는 가게가 있습니다. 감내 물고기빵이라는 가게는 빵과 아이스크림을 팔고 있으며 한복과 교복을 대여하는 집입니다.

이 집 옥상도 하늘마루 전망대 못지 않습니다.


IMG_9434

위사진은 감내 물고기빵 가게 옥상에 올라가 감천문화마을의 전경을 촬영하였습니다. 감천문화마을을 돌아다니다가 잠시 빵과 음료수로 휴식을 취하고나서 옥상에 올라가시면 좋습니다.


IMG_9484

감천문화마을의 골목골목은 삶의 모습을 보여줍니다. 그러나 현지 주민이 살고 있는 동네라 주민들의 피해를 주어서는 안되겠습니다.

지금은 단체여행객을 대상으로 의무적으로 지도를 2,000원에 사도록하고 있습니다. 이는 현지 주민들의 불만에 대한 보상차원이라 합니다.

여행 TIP

▷소재지 : 부산광역시 사하구 감내2로 203, 감천문화마을안내센터
▷마을안내센터 : 951-204-1444

- 드래곤의 사진속 세상풍경 -

공감과 댓글은 더 좋은 글을 쓰게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