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병풍처럼 이어진 기암절벽, 철원 한탄강 얼음트레킹 B코스( 승일교 -고석정 -순담계곡)

by 드래곤포토 2019. 1. 30.
반응형

■ 철원 한탄강 얼음트레킹 B코스(승일교- 고석정- 순담계곡)

제7회 철원 한탄강 얼음트레킹 행사 마지막 토요일을 이용해서 한탄강 얼음트레킹을 다녀왔습니다.

앞에 소개한 A코스는 철원 9경중의 하나인 송대소를 중심으로한 한탄강 주상절리의 협곡모습을 가까이 볼 수 있습니다.

B코스는 얼음과 뒤섞여 흐르는 강물위를 부교를 이용해 주로 다니게 되며, 한탄강을 사이에 둔 높이 20m의 기암절벽이 병풍처럼 이어집니다.


IMG_5634

승일교 아래에 있는 메인행사장에서 간단한 요기를 한 후 고석정으로 향했습니다. 승일교 부근에도 거대한 인공빙벽이 있어 포토존 역활을 톡톡히 합니다.


IMG_5632

당초 목표는 태봉대교에서 승일교까지 트레킹 계획이었으나 A코스가 그다지 힘들다는 생각이 들지 않아 일단은 고석정까지만 가기로 하고 출발을 했습니다.


IMG_5647

승일교 아래를 지나와서 보니 가장 위쪽으로 승일교가 있고 가운데 한탄대교는 붉은 다리와 시멘트로 만든 다리가 세워져 있었습니다.

시멘트로 만든 다리는 옛 승일교의 모습을 본따 만들어 나름 어울리게 만들어져 있으나 붉은 철다리는 어떤 이유로 디자인되어 있는지 모르겠으나 다소 어울리지 않는다는 생각입니다.

가운데 붉은 다리도 앞쪽에 있는 쌍다리로 만들었으면 옛 승일교와 어울려 더 운치가 있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이름도 승일대교로 하지 왜 굳이 한탄대교라는 이름을 지어 승일교의 역사성을 다소 퇴색시킬까하는 의문도 갖게 되네요


IMG_5648

승일교에서 부터는 암석위를 걷게 됩니다.


IMG_5651

암석위를 걷다가 이어서 얼음위를 걷게 됩니다.


IMG_5665

이 곳에서는 빙판위를 달리는 보트가 있습니다. 사륜오토바이가 끌고 다니는데 약 400m거리를 운행하는데 1인 3천원입니다.


IMG_5681P

얼음위를 걷다 고석정 부근에 다다르면 잡풀사이로 걸어가게되면서 멀리 고석정 부근의 상가들이 보입니다.


IMG_5694

고석정 바위 아래로 부교가 이어져 있고 강건너쪽에도 인공빙벽이 만들어져 있었습니다.


IMG_5691

고석정 바위는 강원도 기념물 제8호로 한탄강 강가에 우뚝하게 솟아 있습니다. 절벽 중간에 3칸 정도의 석혈실이 있습니다.

제가 대학교 시절에는 바위 위에 자유롭게 올라갈 수 있어 바위 중간쯤에 올라 임꺽정이 쉬었다는 바위 위에서 친구와 편히 앉아 쉬던 생각이 납니다.

바위 중간에 구멍이 뚫려있어 그 구멍사이로 들어가면 평평한 곳이 있는데 임꺽정이 쉬던 곳이라 합니다. 지금은 올라갈 수 없으니 대학시절에 올라간 것만으로도 행운인 것 같습니다.


IMG_5713

당초 고석정까지만 트레킹 할 생각이었으나 또 마음이 바뀌어 이왕 온김에 순담계곡까지 가기로 했습니다.

고석정에서 순담계곡까지는 주로 한탄강 사이에 부교가 연결되어 있어 얼음트레킹이 아니라 그냥 트레킹이라 할수 있습니다.


IMG_5730
IMG_5758

순담은 고석정에서 한탄강 하류 쪽으로 2㎞ 떨어진 군탄리에 위치한 연못입니다. 제천에 있는 의림지에서 약초인 순채를 옮겨다 심고 순담이라 부른데서 그 이름이 연유한다고 하네요.


IMG_5770

순담계곡은 기암절벽과 맑은 물이 이루는 연못, 천연의 하얀 모래밭이 어울리는 곳으로 계곡의 얼음과 바위가 어울려 경치가 뛰어납니다.


IMG_5794P

고석정과 순담계곡사이는 강물이 완전히 얼지 않아 바위를 둘러싼 얼음의 모습에서 자연의 겨울예술품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IMG_5786

화강암이 강물에 의해 깍이면서 만들어진 기묘한 바위와 하얀 모래밭을 볼 수 있는 순담계곡은 한탄강 물줄기 중에서도 가장 아름다운 곳입니다. 수평, 수직 절리가 발달되어 있는 순담계곡바위에는 큰 돌개구멍을 볼 수가 있습니다.


IMG_5798

트레킹 마지막 구간 순담계곡 바위주변은 온통 얼음으로 둘러싸여 마지막까지 자연의 신비함을 보여줍니다.


IMG_5806P

종착지인 순담계곡 입출구에서는 얼음트레킹 완주자에게 기념품으로 뱃지를 나누어 줍니다. 순담계곡까지 완주후 주차장에서 셔틀버스를 타고 제차가 주차되어있는 승일교 주차장으로 되돌아 왔습니다.

오전 9시에 승일교에서 셔틀버스를 타고 승일교로 다시 되돌아온시간이 오후 3시30분경으로 약 5시간정도 시간이 소요된 것 같습니다. 행사장에서 지체한 시간을 뺀다면 트레킹만 4시간 정도 소요된 것 같습니다.

태봉대교에서 순담계곡방향은 북쪽에서 남쪽으로 가는 방향이다 보니 계속 역광입니다. 사진촬영을 고려한다면 차라리 순담계곡에서 태봉대교로 올라간다면 더 깨끗한 사진을 얻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기회가 된다면 다음엔 순담계곡에서 출발해서 태봉대교쪽으로 올라가 볼 생각입니다.

☞ 여행 TIP

▷ 승일공원 : 강원 철원군 갈말읍 내대리 550
▷ 고석정 : 강원 철원군 동송읍 태봉로 1799-8
▷ 태봉대교 : 강원 철원군 갈말읍 상사리
▷ 순담계곡 : 강원 철원군 갈말읍 군탄리


- 드래곤의 사진속 세상풍경 / 이창룡 -

공감과 댓글은 더 좋은 글을 쓰게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