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대전여행] 우암 송시열의 숨결을 느낄 수 있는 '우암사적공원'

by 드래곤포토 2019. 1. 14.
반응형

우암 송시열의 숨결을 느낄 수 있는 '우암사적공원'

대전 동구 가양동에 있는 우암사적공원((尤菴史蹟公圓)은 우암 송시열 선생이 제자에게 학문을 가르친 곳입니다.

버드나무가 울창한 연못이 남간정사(南澗精舍 :대전유형문화재 4호)나 기국정과 어우러진 풍치가 고운곳입니다. 남간정사 위쪽에는 우암 선생의 발자취가 담긴 유물관이 있어 함께 둘러보기 좋은 곳입니다.


IMG_9307 우암사적공원 정문

우암 송시열은 조선후기(1607~1689)의 대표적인 문신이자 유학자로 주자학의 대가로 효종과 현종의 어린시절 스승입니다.

우암사적공원은 이곳에 있던 남간정사옆에 소제동에서 옮겨온 기국정을 세우고, 송시열 선생의 높은 뜻을 기리고자 이곳에 남간사를 다시 세우고 주변을 정비하여 1998년에 우암사적공원으로 새롭게 탄생했습니다


IMG_9308 남간정사 초입문

공원 정문에 들어서면 좌측에 고택의 소슬 삼문이 보입니다. 문은 좌물쇠로 잠겨있어 내부는 들어가 볼 수 없습니다.

이곳 남간정사(南澗精舍)에서 우암 송시열 선생이 후배양성을 하고 병자호란 때 치욕을 씻기위한 북벌정책을 강구하던 곳입니다


IMG_9310

'남간정사(南澗精舍)'는 조선 중기의 대학자 우암 송시열이 지은 건물로 앞면 4칸, 옆면 2칸 규묘로 지붕은 옆면에서 볼때 여덟 팔자 모양을 한 팔작지붕입니다.

남간정사는 뒷산에 샘물이 남간정사의 대청마루 밑을 통과해 연못으로 흘러가게 되어 있습니다. 남간정사 앞 뜰에 있는 연못은 겨울이라 얼어있지만 한가운데 작은섬을 만들고 주변의 능수버들은 오랜세월을 말해줍니다.


IMG_9317 기국정

남간정사 앞에 있는 '기국정(杞菊亭)'은 대전광역시 동구 소제동에 있던 송시열의 별당이었습니다. 효종 5년(1654)에 송시열이 벼슬을 사양하고 내려와 소제 방죽을 쌓고, 그 연못가에 지은 건물인데 주변에 구기자와 국화가 무성하게 피어난다 하여 기국정(杞菊亭)이라 이름 지었습니다.

일제시대때 대전역을 지으면서 마을이 커져, 소제 연못을 메우게 되자 1626년 이곳으로 옮겨왔다고 합니다.


IMG_9374

남간정사에서 약 100m 떨어진 좌측에 유물관이 있습니다.


IMG_9342P

유물관에는 우암선생의 문집인 송자대전 목판과 송시열이 직접 소장하던 유품, 초상화와 그의 글 등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IMG_9355

유물관을 나와 50m쯤 올라가면 남간사(南澗祠)로 올라가게됩니다.


IMG_9373

홍살문을 지나 명정문(明正門) 안으로 들어가면 우암 사적공원이 조성되어 있는데 , 언덕 맨 위쪽에 남간사(南澗祠)를 크게 새로 지어 예전의 사당 남간사에 있던 위패들을 모셔 왔고, 그 아래에 강학당과 동재, 서재 등의 모습을 갖추어 이직당(以直堂), 명숙각(明淑閣), 인함각(忍含閣), 견뢰재(堅牢齋), 심결재(審決齋) 등의 건물을 재현하여 놓았습니다.


IMG_9357 이직당

외삼문을 들어서면 정면에 '마음을 곧게 쓰는 집'이라는 뜻의 강당으로 쓰인 이직당(以直堂)이 있습니다.


IMG_9358

이직당 우측에는 모든 괴로움을 참고 또 참아야 한다는 뜻의 공부방인 인함각(忍含閣)이 있습니다.


IMG_9359

이직당 좌측에는 모든 일을 명확하게 하고 마음을 밝고 맑게 하라는 뜻의 선비들의 공부방 명숙각(明淑각)이 있습니다.


IMG_9363

이직당 뒤쪽으로는 우암 사적공원의 가장 높은 곳에 있는 사당인 남간사의 내삼문인 현도문 이 보입니다.

사당인 남간사에는 우암 송시열, 수암 권상하, 석곡 송상민의 위폐가 모셔져 있으며 이 곳에서 매년 봄, 가을에 제향을 지낸다고 합니다.

남간사는 문이 닫혀 있고 입장이 되질않아 멀리서만 보고 되돌아 왔습니다.


IMG_9372

멀리 보이는 누각이 덕포루로 송시열 선생이 덕을 베풀고 교육을 시킨다는 뜻이라 합니다. 앞은 하얀 눈이 쌓인 들판 같지만 꽁꽁얼어붙은 연못위에 눈이 덮여 있는 모습입니다.


IMG_9376

눈이 쌓여 걸어다니는게 다소 불편했지만 눈내린 우암사적공원의 모습도 멋진 설경을 보여주었습니다.

조선 후기 이 땅에 유교사상을 꽃피운 우암 송시열 선생의 뜻을 기리고 보존하기 위해 조성된 우암사적공원에서 우암 송시열 선생의 숨결과 함께 한적함을 즐기며 옛향기를 느껴보실 수 있습니다.

여행 TIP

▷소재지 : 대전시 동구 충정로 53
▷전화 : 042-226-8413
▷입장료 : 없음

 

- 드래곤의 사진속 세상풍경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