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국화향 가득한 가을 청남대

by 드래곤포토 2021. 11. 1.
반응형

국화향 가득한 가을 청남대

대청호반에 자리하고 있는 청남대는 1983년부터 대통령의 공식별장으로 이용되던 곳입니다. 주요시설로는 본관을 중심으로 골프장, 그늘집, 헬기장, 양어장, 오각정, 초가정 등이 있습니다.

2003년 4월부터 일반인에게 개방되어 현재는 조경수 124종 11만6천여 그루와 양생화 143종 35만여본을 잘 보존하고 있습니다. 또한 대청호는 각종 철새의 도래지이기도 합니다.

가을을 맞아 청남대에서는 1만송이 국화향이 가득한 국화축제가 '21.10.23~11.14(23일간)까지 열리고 있어 그 현장을 찾았습니다.

■ 청남대 국화축제

국화축제장은 청남대 본관 앞쪽에 있는 헬기장에 마련되어 있으며 국화축제의 주제는 국화 사랑, 소망 그리고 행복’입니다.

청남대에서 자체 재배한 국화류와, 국화작품과 조형물 등 1만 2200여 본과 국화분재 70여점, 야생화 분경 등 100여점을 헬기장에 전시하고 있습니다.

청남대 국화축제는 단순히 국화꽃밭으로 구성되어 있는게 아니라 국화조형물로 조성되어 있습니다.

전시장 한쪽에는 다양한 국화분재가 전시되어 있습니다. 청남대 헬기장에 펼쳐진 국화전시는 다양한 조형물로 재미있게 구성되어 있어 관람객에게는 좋은 포토존역활을 하고 있었습니다.

청남대 국화축제장

본관 테니스장에는 제5회 한목분재전도 열리고 있었습니다. 다양한 분재가 있어 눈을 즐겁게 하면서도 열매가 달려있는 분재도 있어 신기함을 더해줍니다.

■ 청남대 둘러보기

국화축제장을 먼저 둘러보고 청남대도 둘러보았습니다. 청남대에는 대청호 호안변을 따라 산책로가 조성되어 있습니다.

청남대 산책로는 크게 호반길, 화합의길, 통일의길, 솔바람길, 오각정길, 민주화의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중 본관과 가장 가까운 오각정길을 돌아 대통령기념관까지 걸어보았습니다.

청남대 본관은 실제 과거 대통령과 가족, 경호원들이 이용하던 휴양시설로 관람은 할 수 있으나 사진촬영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1983년 6월에 착공하여 12월 준공하여 다섯명의 대통령이 이용한바 있습니다.

오각정은 1983년 본관 신축시 건립되어 20여년간 대통령과 가족들의 산책코스로 이용하던 곳에 있습니다. 해발 104m에 위치해 있느 무궁화모양의 오각형 정자입니다.

오각정길 한가운데 높은 곳에 세워져 있는 봉황의숲 전망대입니다. 오각정에서 잠시 가파른 길을 오르면 됩니다.

봉황의 숲은 봉황이 날아오르는 듯한 모습의 구조물과 벽오동나무, 대나무로 구성된 친환경숲입니다. 이 곳 6층 전망대에서 청남대 주변의 전경을 감상 할 수 있습니다.

봉황의 숲 전망대에서는 금강의 아름다운 모습과 대통령 기념관, 골프장, 국화축제가 열리는 헬기장 등 청남대 전경이 내려다 보이고, 멀리는 신탄진 지역과 구룡산, 양성산까지 보입니다.

남쪽으로는 대청호가 내려다 보여 마음이 탁트이는 곳입니다.

봉황의 숲 전망대

청남대 산책로는 크게 호반길, 화합의길, 통일의길, 솔바람길, 오각정길, 민주화의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중 본관과 가까이 있는 오각정길을 소개합니다. 

오각정길은 본관에서 오각정을 거쳐 대통령기념관 앞에 있는 양어장까지 한바퀴도는데 약 30여분 걸리는 길입니다. 이 곳은 대통령과 가족들이 즐겨 찾던 장소입니다. 산책로에는 야생화와 소나무 숲이 어우러져 삼림욕에 좋은 코스입니다.

대통령기념관 앞에 있는 양어장은 과거 봄부터 가을까지는 양어장, 겨울에는 스케이트장으로 활용되었습니다.

국민의 정부시절 3개의 분수를 설치하였고 2007년에 양어장 위에 데크를 설치하였으며 2009년에는 음악분수를 설치하여 관람객에게 즐거움을 주고 있습니다.

양어장

대통령 기념관은 청와대 본관 건물을 60% 축소한 모양으로 지하층은 대통령 체험장, 1층은 역대 대통령 기록화 20점, 2층은 200석 규모의 세미나실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대통령기념관에서 헬기장 쪽으로 30여년된 100여그루의 메타세콰이어 나무숲이 있습니다. 그 아래 벤치 등이 놓여있어 그늘아래 앉아 힐링할 수 있는 곳입니다.

메타세콰이어는 수질정화능력이있어 양어장 물을 끌어 올려 양어장 물을 자연 정화시키는 역활도 하고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골프장을 둘러보았습니다. 대통령 전용 골프장으로 사용하였던 곳에 임시정부 행정수반 여덟명의 동상을 군데 군데 세워 이름을 대한민국 임시정부 광장이라 명명했습니다.

가을 청남대에서는 대한민국 대통령의 근현대사를 돌아볼 수 있으며, 곱게 물든 단풍과 국화향기를 느끼며 소중한 가을추억을 담을 수 있는 곳으로 청주가볼만한 곳으로 추천합니다.

☞ 여행 TIP

▷소재지 : 충북 청주시 상당구 문의면 청남대길 646
▷관람시간 : 09:00 ~ 18:00 (12월, 1월 - 09:00 ~ 17:00)
▷입장시간 : 09:00 ~ 16:30 (12월, 1월 - 09:00 ~ 15:30)
※주말엔 예매자만 입장 가능, 현장매표 없음
▷입장료 : 어른 5천원, 청소년 4천원, 어린이 3천원
▷주차료 : 승용차 2천원, 경차 1천원
※현재는 코로나19 등 상황에 따라 변동 - 단체 및 버스 입장 불가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 : https://chnam.chungbuk.go.kr/index.do

 

- 드래곤의 사진속 세상풍경 / 이창룡 -

공감과 댓글은 더 좋은 글을 쓰게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