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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여행

[수원] 화성열차를 타고 서장대에 오르다

by 드래곤포토 2011. 4.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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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성 화홍문에서 팔달산까지 화성열차를 타보았습니다. 화성열차는 동력차와 관광객 탑승차량 3량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앞부분의 경우 임금(정조대왕)을 상징하며 용머리 형상은 힘찬 구동력을 상징한다고 합니다. 관광객들이 앉는 객차는 임금의 권위를 나타내면서 관람의 편의성을 위해 임금이 타던 가마를 형상화하였습니다.

IMG_0930 우리가 타고갈 열차가 들어오고 있다.

열차코스는 연무대에서 팔달산까지 운행되나 화홍문에서 열차를 타고 팔달산까지 갔습니다.

IMG_0931 용머리 형상의 화성열차

IMG_0937 화홍문 출발

IMG_0945 장안문

장안문은 화성의 북문으로 사실상 화성의 정문이라고 할 수 있으며 팔달문과 함께 화성의 대표적인 건물이라 할 수 있습니다.

장안문의 규모와 형태는 팔달문과 거의 같으며 서울의 남대문보다 더 크게 쌓은 것이 특징입니다.

IMG_0956 북서포루

북서포루는 성밖으로 약 8.8m 돌출되어 있으며, 지붕의 형태가 성 안쪽은 맞배 지붕형식으로 바깥쪽은 우진각 형식으로 된 것이 특징입니다.

IMG_0959 북포루

북포루는 화서문과 장안문 사이에 위치해 있으며 내면에는 나무사다리를 설치, 누각에 판문을 설치하고 판문에는 구멍을 뚫어 적을 공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IMG_0963 화서문

화서문은 보물 제403호로 지정되어 있는 화성의 서쪽문입니다. 이문은 석축으로 된 무지개 문위에 단층 문루가 세워져 있으며 사방은 여장으로 둘러졌고, 팔달문이나 장안문과는 다르게 문의 전면에는 벽돌로 쌓은 반월형 옹성이 한쪽이 터진 모양으로 설치되어 있습니다.

문루 안에는 중앙에 마루를 깔았으며 지붕은 팔작지붕으로 아담하고 우아한 멋을 풍기고 있습니다. 동쪽문인 창룡문과 규모와 형식이 거의 같습니다.

IMG_0970 왼쪽 정조대왕 동상 위를 지나고 있다.

IMG_1007 팔달산 정류장

IMG_0975P 팔달산 정류장에 있는 약수터(효원약수)

IMG_1000 성곽길옆의 벤치들

팔달산 정류장에서 정상에 있는 서장대(화성장대)에 오를 수 있습니다. 10여분 오르면 성곽길을 만납니다.

IMG_0977 팔달문(남문)으로 향하는 성곽

성곽길에 오르면 왼쪽으로는 팔달문 가는길이 길게보이고, 우측으로는 팔달산 정상에 화성장대가 우뚝 서있는 모습이 보입니다.

IMG_0981 서장대(화성장대)

동장대(연무대)는 평상시 군사를 훈련하고 지휘했던 곳이지만 서장대(화성장대)는 화성의 총지휘소입니다. 이곳은 성의 안팎이 모두 한눈에 들어와 화성일대는 물론 산을 둘러싸고 있는 백 리 안쪽의 모든 곳을 볼 수 있습니다.

IMG_0989 서장대(화성장대) 뒷모습

정조는 1795년 윤2월 정조는 융건능 참배를 마치고 서장대에 올라 성을 수비하고 공격하는 주간훈련과 야간훈련을 직접 지휘하기도 했다고 합니다.

IMG_0978 서장대 앞모습

IMG_0987C1 서장대에서 본 연무대 주변

IMG_0997 서장대에서 보이는 수원시내

IMG_0999 서장대에서 보이는 화성행궁

행궁(行宮)이란 임금이 본궁을 떠나 지방에 머무를 시에 임시로 거처하기위해 마련한 곳이라 합니다. 화성행궁은 현륭원을 참배할 때 머무르던 목적 이외에 정조가 노후를 보낼 계획으로 세워져 있었다 합니다.

IMG_0992 서장대에서 본 화령전

화령전은 조선조 순조 원년인 1801년 아버지 정조에 대한 효심과 유덕을 기리기 위해 건립한 사당입니다.

여행 TIP

화성열차 요금(편도) : 어른 1,500원, 청소년 1,100원, 어린이 700원
운행코스 : 팔달산 - 화서문 - 장안공원 - 장안문 - 화홍문 - 연무대
문의 : 팔달산 031-228-4683 / 연무대 031-228-4686

IMG_1004

수원화성 약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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