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나주여행]색(色)다른 여행 '한국천연염색박물관'

by 드래곤포토 2013. 1. 3.
반응형

전남 나주에 있는 한국천연염색박물관은 우리나라 최대 규모의 천연염색박물관입니다. 나주는 예로 부터 비단 직조기술과 쪽 염색이 발달한 곳으로 오늘날에도 국가주요무형문화재 기능보유자가 활동하고 있는 천연염색 문화의 중심지라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나주에 건립된 한국천연염색박물관은 다양한 전시와 교육, 염색체험을 통해 우리 고유의 전통문화를 지키고 계승발전시켜 나가고 있는 곳입니다.

DSC03484 한국천연염색박물관
DSC03595 1층 로비

상설전시관은 국내최대 규모의 천연염색 작품 전시공간으로 전통의상의 복원에서 현대의상 및 생활 소품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DSC03489 상설전시관

상설전시관에서는 천연염색의 기원부터 우리나라 천연염색의 역사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천연염색은 자연에 존재하는 아름다운 색을 옷이나 인체에 옮기고 싶은 충동, 주술의 목적 및 심미적인 욕구때문에 저절로 생겼습니다. 구석기 시대부터 색깔있는 흙이나 식물 즙액으로 신체 및 동굴벽면에 원시적인 형태로 채색하면서 시작되었습니다.

DSC03495

우리나라 염색에 관한 기록은 환단고기(桓檀古記)에 푸른옷을 입게하였다는 기록이 있으며 삼한시대에는 철기문화의 발달 때문에 벼농사는 물론 양잠 및 직조기술이 발달하여 국내에 있을때는 흰 옷을 숭상하고 외국에 나갈때는 비단옷, 비단과 털로짠 모직물을 즐겨입었다합니다.

조선시대에는 왕의 옷은 주로 자색과 홍색으로 염색하였고 궁중의 색은 오방색, 오간색의 바탕에 다양한 색을 사용하였습니다.

DSC03497

오방색(五方色)은 황, 청, 백, 적, 흑의 5가지 색을 말합니다. 우리조상들은 음양오행사상에 따라 오색을 오방색이라 하며 색 자체의 의미보다는 색이 지난 상징적 의미를 사용하여 표현하였습니다.

DSC03501

쪽은 중국 원산의 1년초로 대표적인 청색 염료 식물입니다. 동양에서는 염(염), 서양에서는 인디고(Indigo)라고 불리웁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쪽으로 불리며 진흙 같은 상태의 염료를 나랑이라합니다. 잎에 함유된 인디칸이라는 물질이 포도당과 인독실로 가수분해된다음 인독실이 산화되면 인디고 색소가 만들어 집니다.

DSC03505

쪽은 붉은 빛을 내는 잇꽃(홍화)과 더불어 우리 조상의 지혜가 담긴 염료식물입니다. 학명 Polygonum tinctorium에서 종명 tinctorium은 '남색 염료용의'란 뜻을 담고 있습니다. 쪽은 청색으로 물들이기 때문에 잎을 남엽, 열매를 남실이라 합니다.

쪽은 잎에 인디칸을 추축하여 인독실로 가수분해시킨다음 산화를 시켜야 청색염료를 얻을 수 있으며, 환원을 시켜야 엋색으로 염색할 수 있습니다. 2~2.5cm 크기의 꽃받침은 5개로 갈라지며, 갈라진 조각은 달걀을 거꾸로 세운 모양입니다.

수술은 꽃받침보다 짧고 수술대 밑에 작은 샘이 있으며 꽃밥은 연한 붉은 색입니다. 암술대는 씨방의 끝에 있고 열매는 꽃받침으로 싸여있습니다.

DSC03510 쪽의 염색과정

정부는 천연염색 분야 중 가장 고도의 기능을 요구하는 쪽염색장 부분에 한정하여 국가중요무형문화재(공예부문) 염색장 및 국가중요무형문화재 염색장 기능보유자를 지정하였습니다.

2001.8.30 국가 중요무형문화재 제 115호 염색장 분야를 새로운 종목으로 지정하고 그동안 각고의 노력을 해온 전남 나주시 문평면의 고 윤병운 선생과 다시면의 정관채 선생 두사람을 염색장 기능보유자로 지정하였습니다.

DSC03513 쪽물 지갑세트와 배꽃문양 지갑세트
DSC03514
DSC03515
DSC03516

쪽 추출물과 쪽 염색천의 효과는 예로부터 피부병에 효과가 있고 냄새를 제고하는 효과가 있었으며, 특히 아토피성 피부염에 효과적이라 합니다.

또한 쪽에는 캠페롤(Kaempferol)이라는 물질이 있는데 이것은 헬리코박터 피로리균에 대해 항균성이 있으며, 쪽추출문은 잇몸질환에 대한 효과가 커 치약의 첨가물로도 이용되며 쪽 염색 천 및 쪽 추출문은 항균, 항충 및 소취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DSC03517
DSC03518

나주의 쪽문화가 발달된 배경은 풍부한 일조, 수분 및 비옥한 토양, 영산강의 잦은 범람과 수위변화, 풍부한 석회와 물, 비단과 면직물의 발달, 염색문화의 축적과 전승, 교통의 발발과 소비시장이 존재하는 이유라 합니다.

DSC03521
DSC03537P 뮤지엄샵

1층 뮤지엄샵에서는 천연염색 염료, 재료, 관련 서적을 구입할 수 있는 곳으로 생활 소품, 의류, 침구류등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DSC03538
DSC03594 체험프로그램 안내

나주 천연염색박물관에서는 천연염색 체험과 판화,공예등을 체험해 볼 수 있는 주말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DSC03601P 천연염색 체험학습장

천연염색박물관 뒤편에 체험학습장이 마련되어 있었습니다. 늦은 시간에 방문한지라 체험하는 장면을 담을 수 없었습니다.

나주는 고대로 부터 천연염색문화가 발달한 도시로 천연염색박물관에서 나주의 천연염색문화 발달과 다양한 염색에 관한 공부를 할 수 가 있습니다. 천연염색박물관은 나주천연염색문화관내에 있습니다. 나주여행시 아이들과 함께 가보실 수 있는 곳으로 추천합니다. .

여행 TIP

소재지 : 전남 나주시 다시면 백호로 379 나주천연염색문화관(나주천연염색박물관)
관람시간 : 09:00-18:00 (동절기 09:00~17:00)연중무휴
문의 : 061-335-0091, 체험문의 : 061-335-0110

나주천연염색박물관 위치도

- 드래곤의 사진속 세상풍경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