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영월여행] 청령포, 단종의 슬픔을 간직한 유배지

by 드래곤포토 2015. 9. 9.
반응형

 단종의 슬픔을 간직한 유배지, 영월 청령포

단종은 12세가 되던 1452년에 아버지인 문종이 승하하자 12세때 조선 왕위에 오르게됩니다. 왕위에 오른지 3년만에 숙부인 세조에게 왕위를 찬탈 당하고 세조에 의해 영월 청령포에 유배를 가게되었으며, 그해 여름 홍수로 인해 약 4개월간 머문 곳으로 섬아닌 섬같은 곳입니다.  


IMG_5637P

청령포는 동,남,북 삼면이 물로 둘러싸여 있고 서쪽은 육육봉이라는 암벽이 솟아 있어 배를 이용하지 않고는 출입이 불가능한 섬같은 곳입니다.  


IMG_5638

제가 배를 타고 건널때 두사람이 수영을 하고 건너고 있었습니다. 수영을 잘하시는 분은 건너갈 수 있는 거리이지만 수영을 하지 말라고 안내방송을 하기도 했습니다.  


IMG_5640

배를 타고 청령포에 도착하면 송림까지는 자연그대로의 돌인 듯 차돌들이 깔려져 있습니다. 


IMG_5641

청령포 안쪽에는 노송들이 울창한 숲을 이루고 있습니다. 무더운 여름이라 그늘을 만들어주니 그나마 더위를 피할 수 있었습니다.  


IMG_5643P 단종어소와 행랑채

소나무숲에 들어서면 제일 먼저 단종어소를 만나게 되는데 어소에는 당시 단종이 머물던 본채와 궁녀 및 관노들이 기거하던 행랑채가 있으며 밀납인형으로 당시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IMG_5645 단묘재본부시유지비

단종어소 마당 한가운데는 단묘재본부시유지비를 모신 비각이 있는데 이 비는 영조39년(1763)에 세워진 것으로 이곳이 단종의 거처 위치임을 전하고 있습니다.

비의 총 높이는 162cm로 1단의 화강석 기단위에 오석으로 된 비신을 세우고 비 앞면에 단묘재본부시유지(端廟在本府時遺址)라고 음각되어 있습니다. 전면, 측면 각 1칸씩의 비각안에 보존되어 있습니다.  


IMG_5647
IMG_5648

현재의 단종어소는 승정원 일기의 기록에 따라 기와집을 짓고 내부에는 그 당시의 모습을 재현하고 있습니다.  


IMG_5656P

단종의 자리에서 정면으로 보면 소나무 한그루가 담장을 넘어 90도로 절하는 모습으로 구부러져 있는데 이는 임금을 향한 마음이 표현된 것이라 합니다.  


IMG_5661

단종어소 북쪽에 수십년에서 수백년된 높은 소나무들로 들러 쌓인 이 곳에 유별히 우뚝 선 소나무를 볼 수 있습니다. 이 소나무를 관음송(觀音松)이라 하는데 단종이 걸터앉아 쉬었다는 전설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소나무는 천연기념물 제 349호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IMG_5672P

관음송을 지나 서쪽 언덕에 오르면 데크길이 만들어져 있고 서강이 내려다보이는 바위가 있는데 여기를 노산대(魯山臺)라 하며, 단종이 상왕에서 노산군으로 강봉되어 청령포에서 유배된 후 해질 무렵 한양을 바라보며 시름에 잠겼던 곳입니다.  


IMG_5673
IMG_5674

서강을 따라 데크길이 이어져 있어 데크길을 걸으며 서강의 주변 풍경을 볼 수가 있습니다.  


IMG_5677

데크길을 내려와 소나무숲 왼쪽길을 들어서면 금표비라는 오래된 비석이 서있습니다.  


IMG_5682

금표비(禁標碑)는 단종어소 북쪽에 있으며 앞면에는 청령포 금표라고 쓰여 있고 뒷면에는 '동서로 300척, 남북으로 490척과 이후에 진흙이 쌓여 생기는 곳도 또한 금지하는데 해당된다'라고 쓰여 있으며 측면에는 숭정99년이라고 음각되어 있습니다.

금표비는 단종이 1457년 노산군으로 강봉, 유배되어 계시던 이곳을 일반 백성들이 출입과 행동을 제한하기 위하여 영조2년(1796)에 세운 비석으로 당시 단종에게도 이와 같은 제약이 있을을 것으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금표비를 세워 법으로 단종임금이 이곳에 계시던 옛터라는 비를 세워 보호하니 그덕에 사람들의 출입제한으로 자연 그대로 유지가 되어 울창한 송림을 이루고 있습니다.  


IMG_5683

청령포를 한바퀴돌고 나니 다시 단종어소 쪽으로 오게됩니다. 소나무들을 보면 모두 단종어소 방향으로 기울어져 있습니다.  


IMG_5685

청령포의 울창한 숲속에서 피톤치드를 마시며 벤치에 앉아 잠시 쉬는 것도 괜찮습니다.  


IMG_5699

나갈때는 다시 배를 타고 나가야 합니다. 배는 수시로 다녀 강을 건너는데 불편함은 없습니다.

남한강 상류에 위치한 청령포는 수려한 절경으로 인해 관광객들의 발길이 계속 이어지고 있지만 어린 단종의 슬픔을 간직한 장소이기에 세상만사의 무상함을 느끼게 합니다.

여행 TIP

▷소재지 : 강원도 영월군 영월읍 방절리 243-4
▷청령포 안내소 : 033-370-2657
▷관람료 : 어른 2,000원, 청소년 1,200원
▷주차비 : 무료 
 


영월 청령포 위치도

- 드래곤의 사진속 세상풍경 -

 

공감과 댓글은 더 좋은 글을 쓰게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