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양주별산대놀이, 민초들의 삶이 서린 탈춤놀이

by 드래곤포토 2015. 9. 16.
반응형

 

 민초들이 삶이 서린 탈춤놀이, 양주별산대놀이

1964.12.7 중요문화재 제2호로 지정된 양주별산대 놀이는 서울 중심의 경기지방에서 전래되어온 산대도감극(山臺都監劇) 계통의하나로 송파산대놀이, 구파발산대놀이 등지의 산대놀이와 구별하여 별산대라 부르고 있습니다.

양주별산대놀이는 조선시대 양주목의 관아가 있었던 유양동을 중심으로 명절이나 기우제의 행사로 전래되어온 탈춤놀이 입니다.  


IMG_7890

2015.9.12(토) 양주여행시 마침 양주별산대놀이마당에서 '이야기와 함께하는 탈춤여행'이라는 주제로 양주별산대놀이 기획공연이 있었습니다. 오후 5시부터 탈만들기, 탈과 의상입어보기 등의 체험행사가 있었고 오후 6시30분 부터 본공연이 있었습니다만 늦게 가는 바람에 본공연 내용만 소개합니다. 해설을 하고 해당 별산대놀이를 선보이는 형태로 진행되었습니다.  


IMG_7893

이번 기획공연은 '가을 이야기와 함께 하는 탈춤여행'이라 진행자가 중간중간 탈춤에 대해 소개를 하고나서, 탈춤공연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시작에 앞서 연주에 쓰이는 장구, 태평소, 피리, 대금 등의 악기를 소개하면서 어떤 소리가 들리는지 소리를 들려주기도 하였습니다.

길놀이

탈춤에서의 길놀이는 본격적인 탈춤놀이를 위하여 풍악을 울리면서 마을을 한바퀴 도는 일을 말하는데 보통 집앞에 오면 주인은 쌀이나 돈으로 답례 한다고 합니다.  


IMG_7899
IMG_7901

여기서는 공연을 시작한다는 의미의 행사로 관중들의 호응을 유도하며 신명나는 길놀이를 보여주었습니다.

애사당법고놀이

애사당법고놀이는 양주별산대놀이 제5과장 3경으로 서민생활의 애환과 인신매매 등 당시 사회의 타락상을 보여주는 연희로서 왜장녀의 배꼽춤 속에는 인생의 희노애락이 담겨있습니다.  


IMG_7909
IMG_7958

양주별산대놀이는 생활중심의 서민극으로서 당시 특권계급과 형식, 도덕에 대한 일종의 반항정신을 보여줍니다. 애사당법고놀이에서 애사당 춤과 말뚝이, 완보가 북을 치며 재담을 하는 것이 과장의 백미입니다.

파계승놀이

이어서 제6과장 1경 파계승놀이가 소개됩니다. 도를 거의 통달한 늙은 중이 속세에 내려와 미와 색에 빠져 파계를 하게 되는 내용으로 양주별산대놀이의 대표적인 과장입니다. 대사없이 동작으로만 진행되는데 양주별산대놀이의 모든 춤이 들어가 있으며 농탕질로 파계하는 과장이다.  


IMG_7987
IMG_8005P

대사없이 동작으로만 진행되는데 양주별산대놀이의 모든 춤이 들어가 있으며 난잡하게 놀아나는 것으로 파계하는 과장입니다.  


IMG_8007

원래 양주별산대놀이는 8과장 8경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만 이날은 양주별산대놀이 중 일부만 소개하는 시간이었습니다. 요즘으로 말하면 과장은 막, 경은 장으로 바꾸어 생각하면 8막8장과 같다고 생각됩니다.

뒷풀이

공연 마지막에 별산대놀이 공연팀과 관중들이 함께 어울어져 양주별산대 놀이마당에 춤판을 벌입니다. 그리고 놀이마당 뒷쪽에 준비되어 있는 막걸리로 이날 공연을 마무리 하였습니다.

이날 공연은 '이야기와 함께하는 탈춤여행'이기 때문인지 해설이 다소 길어 지루한 감이 있었고, 예년보다 관중이 적어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IMG_8028

'양주 별산대놀이'는 경기도 양주시에 전승되고 있는 탈놀이로 과거 양주골에서는 200년~150년 부터 해마다 4월 초파일고 5월 단오에 한양 사직골 딱딱이패를 초청하여 산대놀이를 놀게 하여 이를 발전시켜 내려온 것이 양주별산대놀이라 합니다.

양주 별산대놀이는 춤, 사설, 가무가 곁들여진 종합 예술로 예부터 우리 민족의 심정을 대변하는 대사로 관중들의 흥미를 이끌어 내듯 앞으로도 좀 더 시민이 즐기는 공연으로서의 양주 별산대놀이를 기대해 봅니다.

여행 TIP

▷소재지 : 경기도 양주시 부흥로 1399번길 47(유양동 262) 양주별산대놀이마당
▷전화 : 031-840-9986~7(사단법인 양주별산대놀이보존회)
▷대중교통 : 의정부 양주역에서 133, 35,50,51,55,55-1, 77, 77-1, 85,15-1, 3-3 버스이용(4분소요) 양주향교, 양주별산대놀이전수회관하차
 


양주별산대놀이마당 위치도

- 드래곤의 사진속 세상풍경 -

 

공감과 댓글은 더 좋은 글을 쓰게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