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영월여행] 한반도 지형, 자연이 빚어낸 지형

by 드래곤포토 2015. 9. 14.
반응형

 자연이 빚어낸 영월 한반도 지형

강원도 영월군 한반도면 옹정리 선암 마을은 그 모양이 한반도의 축소판으로, 주천강과 평창강이 영월의 서강 쪽으로 내려오다가 만나는 곳에 있습니다. ‘한반도 지형’은 오랜 세월 자연이 빚은 작품이지만 볼수록 오묘합니다. 실제 한반도 지형처럼 동해안에 해당하는 쪽은 급경사를 이룬 절벽이 많고, 서해안 쪽은 넓은 모래사장을 이루고 있습니다.  


IMG_5740P

한반도지형은 주차장에서 데크로 만들어진 계단에 올라 약 30분 정도 걸어가야 합니다. 


IMG_5741P

언덕계단을 지나면 소나무숲이 보이며 나무숲사이길로 가게 됩니다.  


IMG_5492

30여분 걸어오르면 전망대가 있고 그 뒤에 한반도의 형태가 드러납니다. 제가 간날은 날씨가 꽤나 무더웠는데도 주말이라 많은 사람들이 이 곳을 찾았습니다.  


IMG_5554

이곳 한반도지형엔 지난번에 온적이 있는데 이번엔 무궁화가 피어있어 더욱 한반도지형을 빛내주고 있었습니다. 한반도지형 전망대 앞에 무궁화는 애국가 가사의 '무궁화 삼천리 화려강산'을 재현하고싶어 한반도지형을 발견했던 사진작가가 심었다고 합니다.  


IMG_5527P


IMG_5520

한반도 지형을 둘러싸면서 흐르는 평창강엔 마침 뗏목이 되돌아 가고 있었는데 예전처럼 노를 젓는 뗏목은 아니지만 그래도 유유히 강을 올라가는 걸 보니 운치가 있습니다.  


IMG_5528


영월 평창강의 한반도 지형은 1999년 12월 서강 쓰레기매립장 반대운동을 펼쳐온 사진작가와 주민이 한반도 지형을 우연히 발견하여 현장을 사진으로 담아 세상에 알려지기 시작하면서 쓰레기매립장 시설계획도 포기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우연히 발견된 지형이 지금은 국가지정문화재 명승 제75호로 지정되었고 행정구역 명칭을 영월군 서면에서 영월군 한반도면으로 바꾸게 할 정도로 유명해졌습니다.  


IMG_5545P

S자로 흐르는 평창강위를 미끄러지듯 오르는 뗏목이 유유히 오르는 모습은 그 자체로도 볼거리입니다.  


IMG_5570

오랜세월 평창강 하천이 흐르는 바깥쪽은 하천이 빠르게 흐르면서 주변 암석을 깎아 절벽이 생기고 하천 안 쪽은 물이 천천히 흐르기 때문에 모래가 쌓여 지금의 한반도 지형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IMG_5577

 
IMG_5599

전망대 주변에서는 여러가지 포즈로 한반도지형을 담아 찍는 셀카 모습이 재미있습니다.

우리나라에는 한반도 지형을 닮은 곳이 전국적으로 몇군데 있지만 영월의 한반도지형이 가장 흡사합니다. 다음 기회엔 선암마을로 내려가 뗏목을 타고 한반도지형 전망대를 올려다보고 싶네요

여행 TIP

▷ 소재지 : 강원도 영월군 한반도면 한반도로(옹정리 202) 한반도지형 주차장 


 영월 한반도지형 주차장 위치도

- 드래곤의 사진속 세상풍경 -

 

공감과 댓글은 더 좋은 글을 쓰게 합니다.

반응형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강원도 영월군 한반도면 | 한반도지형주차장
도움말 Daum 지도

댓글18